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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풍경] 미국 기독교 대학, 북한 붕괴 시 트라우마 치료 교육


미 서부 캘리포니아주 풀러튼에 소재한 그레이스미션대학(GMU).
미 서부 캘리포니아주 풀러튼에 소재한 그레이스미션대학(GMU).

매주 금요일 북한 관련 화제성 소식을 전해 드리는 ‘뉴스 풍경’입니다. 미국의 한 대학이 북한 선교와 심리상담을 주제로 다루는 정규과목을 개설해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장양희 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미국심리학회(APA)가 설명하는 트라우마란 실제적이거나 위협적인 죽음, 심각한 질병 혹은 자신이나 타인에게 신체적(물리적)으로 위협이 되는 사건을 경험하거나 목격한 후 겪는 심리적 외상을 말합니다.

미 서부 캘리포니아주 풀러튼에 소재한 그레이스미션대학 한진 교수는 공산주의 독재정권 아래 세뇌교육과 공포정치에 억눌려있는 북한 주민의 트라우마에 주목합니다.

북한 주민들이 경험하는 트라우마는 선천적이고 지속적이며, 자신이 알지 못하는 가운데 벌어진다는 특수성 때문입니다.

[녹취: 한진 교수] “이 분들은 태어나면서부터 트라우마를 경험하면서 사는데, 그게 아예 문화적으로 정착했기 때문에 (스스로는) 잘 모르는 거죠. 그래서 첫 번째, 이중구조에서 살아가잖아요, 이 분들은. 그러니까 어떻게 보면 보호본능, 자기를 지키기 위해서 방어기제의 하나로 이 체제를 따라갈 수밖에 없고 여기서 반항하면 당장 끌려가니까, 혼자 끌려가는 게 아니라 3대까지 정치수용소에 들어가니까 자기를 속이고 철저하게 김일성 수령 동지를 위해 살아가는 그런 상황 속에서 자기가 믿는 게 뭔지를 고민해 보기보다는 그냥 따라갈 수밖에 없는 그런. 이런 데서 이들은 알게 모르게 우리가 밖에서 볼 때는 어떻게 저렇게 살아가지? 어떻게 저렇게 순종을 하고 있지?”

개인의 자유가 말살된 독재국가에서 벌어지는 일상화된 트라우마는 단발적 사건이 가져오는 트라우마와 다른 차원이라는 설명입니다.

김일성 주석 사망 당시 북한사회의 반응은 종교집단의 교주를 잃은 극단적인 모습으로 비정상적인 집단의 심리를 엿볼 수 있었다면, 현재는 주민 개개인이 혼란 속에 있다고 한진 교수는 진단합니다.

[녹취: 한진 교수] “이제는 자기들이 속고 있는 것을 조금씩 알게 되잖아요. 김정은 시대에 와서는 계속 노출이 되니까 외부 미디어나 이런 걸 통해서. 북한 주민들도 전혀 모르는 게 아니죠. 그런데 제가 말한 트라우마는 붕괴 후 세상을 몰랐기 때문에 모든 게 이렇게만 돌아가고 있는 줄 알았는데. 자기가 믿고 따랐던 수령이 완전히 허깨비고엄청나게 우리를 가혹하게 했구나 이런 것들을 알게 되면 당연히 이들한테 혼란이 올 수 있다고 생각하는 거죠..”

문제는 이들이 경험하는 혼란은 현재의 북한 상황 속에서는 해결할 수 없고, 무엇보다 북한 붕괴 시 주민들이 겪을 트라우마를 대비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주장합니다.

한진 교수가 그레이스미션대학에서 북한선교와 심리학을 가르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레이스미션대학은 복음주의 기독교를 통한 세계 선교를 목표로 지난 1995년 설립됐습니다.

한국, 중국 등 아시아 지역과 중동, 아프리카 등 상당수의 현지 선교사들도 실시간 온라인,통신 강의를 통해 학위를 얻고 있습니다.

다문화 선교 교육과 함께 북한이라는 특정 국가를 대상으로 정규과목이 지속적으로 개설되고 있다는 점은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북한의 고위급 엘리트 탈북민이 직접 북한 선교를 다뤘던 것을 시작으로, 북한 재난 시 유엔이 인정하는 재난구조요원 훈련을 진행했으며 현재는 심리학박사인 1.5세 한인 교수에 의해 북한선교 교육이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 이 학교에서 ‘북한선교’, ‘북한의 가정과 결혼’ 등을 가르쳐온 한진 교수는 한인 이민자로, 아버지가 북한 김일성대학을 졸업했고 한국전쟁 당시 혈혈단신 피난했던 이산가족이기도 합니다.

외조부도 평양 출신인 한 교수의 집안 내력은 일찌감치 한 교수의 북한에 대한 관심을 만들었고, 북한선교단체에 발을 들이면서 심리학박사로서 자신의 역할을 찾게 됐습니다.

그러나 한 교수가 강조하는 것은 심리학의 전적인 의존이 아닌, 기독교 세계관으로 걸러진 ‘성경적 심리학’입니다.

[녹취: 한진 교수] “(심리학이) 철학에서 나온 것이지만 우리 영적인 부분, 우리의 심령을 가장 가까이 접근한 학문이기 때문에 잘못 사용하면 우리를 다치게 할 있어서 ‘성경적 심리학’을 알아야 하는데, 이것도 균형을 잡기가 쉽지 않아요. 기독교 심리학이란 학문에도 다섯가지 비유가 있는데, 이것도 완벽하지 않아요. 그런데 성경만 가지고 한다? 그것도 믿지 않아요. 의학도 심리학도 하나님이 주신 것이기 때문에 그런데 골라먹기가 쉽지 않아요. 그래서 분별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결국 ‘Truth Encounter’ (성경)말씀으로 돌아가야 하는데..”

한 교수는 그러면서 중국에서 이론적으로 교육받지 않은 탈북 여성들이 기독교 신앙을 통해 치유받는 상황을 주목하며 ‘영적 치유’로 트라우마가 해결되는 사례를 설명합니다.

한 교수에 따르면 3년 전 중국 내 탈북 여성들의 트라우마 상담을 위해 현지로 파견한 인력들이 기독교 신앙으로 이미 회복된 여성들의 상황을 접했고, 현대 심리학과 상담의 영역을 뛰어넘는 체험 즉, ‘영적 치유’가 일어났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당시 탈북 여성들의 치유가 영구적인 것인지 일시적 감정 변화였는지 장기적으로 확인할 수 없는 상황 등을 고려했을 때 심리학적 접근은 여전히 필요한 분야라고 설명했습니다.

한진 교수의 이번 학기 과목은 4개월 기간인 봄 학기 동안 진행되는데, 크게 공산주의와 김일성 연구, 그리고 트라우마 치료로 구성됩니다. 한진 교수의 설명입니다.

[녹취: 한진 교수] “크게 네 가지로 나눠져요. 이 과목은 북한선교의 상담과 심리학적 이슈를 연구하는 과목이라고 큰 제목을 걸어놓고 거기에서 첫 번째 공산주의 역사 공부가 있고요 두 번째 김일성 연구이고, 김일성 주체사상을 세우면서 사실은 더 이상 공산주의가 아니라 ‘자기 우상숭배’로 갔기 때문에 북한이란 특별한 사회구조와 그들의 특성을 이해하려면 김일성을 알아야지요. 그리고 주체사상이 뭔지 알아야 되고 그리고 그게 큰 그림이고요..”

구체적으로는 ‘공산주의 이론의 뿌리가 되는 마르크스와 엥겔스, 레닌주의, 스탈린’, ‘김일성의 생애와 주체사상의 배경과 내용’, ‘기독교를 모방한 이단적 종교를 확립한 북한의 현실’, 그리고 ‘북한 붕괴 시 발생할 다양한 사회적 병리현상 연구를 위한 독일 통일 사례’입니다.

[녹취: 한진 교수] “치유를 어떻게 할 것인가, 독일이 통일되는 과정에서 어떤 일이 있었는지 무슨 일이 있었는지, 굉장히 어려움이 많았으니까 좋은 샘플이라고 생각을 해요.”

이와 함께 북한 주민 상담에 필요한 트라우마 치료의 구체적인 방법으로 통일 과정에서 북한 주민이 겪을 정신적, 심리적, 영적 치료를 다루게 됩니다.

한진 교수는 이 학교와 자신이 소속된 선교단체에서 진행하고 있는 유엔 재난구조요원 훈련(IDRN)을 마치고 이번 강의를 통해 북한 선교에 필요한 이론적 역량을 더한다면 향후 북한 붕괴 시 북한에 투입돼 직접 북한 주민을 돕는 인력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한진 교수는 그러면서 북한 상황이 갈수록 악화하고 있고 북한의 붕괴가 오래지 않아 다가올 것이라는 일부 전문가들의 전망이 나온다면서, 시대적으로 요구되는 교육이라고 말했습니다.

무엇보다 옛 소련의 붕괴를 통해 공산주의의 한계를 목격했음에도 북한의 김 씨 정권에 변화가 없다는 것은 곧 북한이 이단종교로서 심각한 영적 상황에 놓여있는 것을 보여준다고 주장했습니다.

[녹취: 한진 교수] “결국 준비하는 것은, 우리가 지금 들어가서 하는 것이 아니고, 붕괴됐을 경우 정신적 충격, 영적 어두움, 이런 것을 빨리 해결하기 위해 일단은 공산주의가 뭔지, 영적 전쟁이 뭔지.. 제가 결국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고 우리의 자유 의지를 하나님의 뜻에 순종시키는 것, 그것이 결국 제가 생각하는 인간 회복의 기초적인 뼈대거든요.”

VOA 뉴스 장양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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