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백악관 전 대변인 "트럼프 대통령, 즉흥적으로 판문점 미북회동 결정"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019년 6월 판문점에서 만났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019년 6월 판문점에서 만났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2019년 판문점 회동은 즉흥적으로 결정된 것이었다고, 스테파니 그리셤 전 백악관 대변인이 밝혔습니다. 그리셤 전 대변인은 또 당시 회동은 복잡한 경호 문제를 일으켰고, 회동에서 미-북 수행원들 사이에 격렬한 몸싸움도 있었다고 회고했습니다. 조은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2019년 6월 30일, 도널드 트럼프 당시 미국 대통령이 판문점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났습니다.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2차 미-북 정상회담이 결렬된 지 4개월 뒤에 이뤄진 당시 회동은 현직 미국 대통령이 북한 땅을 처음 밟은 역사적인 일이었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당시 판문점에서 “만남을 확실히 예상하지는 못했었다”며 “주요 20개국 G20 정상회의를 위해 일본을 방문했다가 김 위원장에게 연락했는데 만날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트럼프 전 대통령] “I just want to say that this is my honor I didn’t really expect it we were in Japan for the G20 we came over and I said ‘hey we’re over here I want to call Chairman Kim. And we got to meet and stepping across that line was a great honor. A lot of progress has been made... That was a very quick notice and I want to thank you.”

트럼프 전 대통령은 “군사분계선을 넘은 것은 큰 영광이었으며 많은 진전이 이뤄졌다”며, 짧은 시간에 만남이 이뤄져서 고맙다고 말했습니다.

당시 김 위원장도 두 정상간 회동이 갑자기 이뤄졌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김정은 위원장] “미리 사전에 합의된 만남이 아닌가 이런 말들도 하던데 사실 난 어제 아침에 대통령님께서 그런 의향을 표시한 것을 보고 나 역시 깜짝 놀랐고 정식으로 오늘 여기에서 만날 것을 제안한 말씀을 오후 늦은 시간에야 알았습니다.”

그리셤 전 대변인 “판문점 회동 즉흥적 결정”

스테파니 그리셤 전 백악관 대변인은 5일 출간된 회고록 ‘이제 질문 받겠습니다’에서 당시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회동이 즉흥적이었다고 밝혔습니다.

“‘전형적인 트럼프 백악관 방식’으로 마지막 순간에 임의로 진행됐다”는 겁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주요 20개국 G20 정상회의가 열린 일본에서 한국으로 출발하기 전 기자들에게 김 위원장을 만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지만, 갑자기 트위터를 통해 만나자는 제안을 했고 성사됐다는 것입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2019년 6월 29일 오전 트위터에 한국 방문 계획을 알리면서 “그 곳에 있는 동안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이것을 본다면 나는 비무장지대(DMZ)에서 그를 만나 악수하고 안부 인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고, 최선희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의 화답 이후 32시간 만에 회동이 성사됐습니다.

그리셤 전 대변인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판문점 방문은 백악관 작전팀과 비밀경호국(SS)에 “복잡한 실행계획과 안보 문제를 일으켰다”며 “비밀경호대원들이 ‘심장마비’를 많이 일으켰다”고 비유했습니다.

이어 “비무장지대 DMZ에 도착했을 때 상황은 ‘혼돈 그 자체’였다”며 미-북 정상 회동이 진행되는 동안 자신을 비롯한 미국 관계자들은 ‘기자인 척하는 북한인들’을 쫒아 다니며 정해진 자리로 돌려보냈다고 전했습니다.

그는 북한 측 취재진 중 한 명만 관영매체 소속 기자였으며, 나머지는 미국과 한국을 대상으로 첩보를 수집하려는 ‘기자인 체하는 사람들’이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리셤 전 대변인은 특히 한 작은 북한 여성이 매우 빠르게 사다리를 들고 다니며 사진을 찍었는데, 미국 측이 다른 쪽으로 몰아내려 해도 눈을 마주치지도 않고 듣지도 않았다고 회고했습니다.

그러면서, 북한 측 경호요원들도 눈을 마주치지 않았고 김 위원장 외에는 누구의 말도 듣지 않았다고 전했습니다.

그리셤 대변인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군사분계선에서 판문점 남측 지역인 ‘자유의 집’으로 이동해 짧은 회담을 열었을 때, 트럼프 전 대통령은 김 위원장에게 ‘기자들을 불러도 되냐’고 물었고 김 위원장은 매우 미미하게 고개를 끄덕였습니다.

그리셤 전 대변인은 김 위원장의 끄덕임을 신호로 회담장 밖으로 나갔고, 북한 측 경호요원들이 ‘인간 벽’을 만든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어 미국 작전팀과 비밀경호국에 언론이 들어와도 된다고 전했고, 미국 측 요원들이 기자들에게 손짓을 하자 사람들이 뒤엉키며 몸싸움이 일어났다고 회고했습니다.

그리셤 전 대변인은 무리 가운데 작은 틈이 보여 기자들에게 빨리 오라고 소리를 치자 북한 경호요원이 자신을 한 쪽으로 던졌다고

전했습니다. 가까스로 기자단을 회담장에 들여보낸 그리셤 전 대변인은 자신이 “언론자유의 영웅이 된 날”이었다고 회고했습니다.

그리셤 전 대변인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꽤 잘 지냈고, 김정은 위원장도 트럼프 대통령을 향해 한두 번 미소 지었다고 기억했습니다.

이에 앞서 존 볼튼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도 지난해 6월 펴낸 회고록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판문점 회동이 즉흥적으로 이뤄졌다고 밝혔습니다.

볼튼 전 보좌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주요 20개국 정상회의 참석 중 독일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처음 김 위원장과의 판문점 회동 가능성을 언급했고, 미국 대표단도 이 때 관련 내용을 처음 접했다고 말했습니다.

VOA 뉴스 조은정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