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터뷰: 엥겔 하원 외교위원장] “김정은, 평화 위한 파트너 아냐…미국, 다양한 수단 검토해야”


엘리엇 엥겔 미 하원 외교위원장.
엘리엇 엥겔 미 하원 외교위원장.

엘리엇 엥겔 미국 하원 외교위원장이 미-북 비핵화 협상에 대한 강한 회의감을 드러냈습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평화를 위한 타당한 파트너’가 아니라며, 미국은 북한 문제를 다루기 위한 다양한 수단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북한이 핵과 장거리 미사일 실험을 재개할 경우, 미국의 강한 반응이 있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엥겔 위원장을 이조은 기자가 만나봤습니다.

기자) 김정은 위원장은 최근 당 전원회의 보고에서 잠정중단했던 핵과 장거리 미사일 실험 재개를 시사했습니다. 미-북 비핵화 협상 교착 상태가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나온 북한의 신년 메시지를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엥겔 위원장) “김정은과 대화하는 것에 제가 늘 불만인 이유는 그가 진실되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북한은 언제나 핵무기 제조법을 알고 있을 겁니다. 북한이 핵무기를 폐기하더라도 그 지식은 미래에도 사라지지 않는다는 겁니다. 우리는 지금 김정은의 말과 행동이 다른, 완전히 비이성적인 상황을 보고 있습니다. 저는 (미-북 대화에) 전혀 신뢰가 없습니다. 저도 북한을 두 번 가봤고, 한국도 여러 차례 방문했는데요. 미국은 동맹국인 한국과 일본에 대한 의무가 있습니다.”

기자) 북한이 핵과 장거리 미사일 실험을 재개한다면 미국은 어떻게 대응해야 한다고 보십니까?

엥겔 위원장) “구체적으로는 모르겠지만, 아마 강한 반응이 있을 겁니다.”

기자) 북한이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실험 유예 조치를 깬다면, 미-북 대화가 지속되기 어려울 것이라고 보십니까?

엥겔 위원장) “그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북한의 부정직함을 전적으로 보여주는 격이 되겠죠. 선의를 보이지 않는 북한과는 미국도 협상하고 싶지 않을 테니까요.”

기자) 일부 의원들은 북한이 유예 조치를 깰 경우, 미국은 미-한 연합군사훈련 전면 재개로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는데요. 가능성 있는 방안이라고 보십니까?

엥겔 위원장) “미국은 그렇게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김정은이 정말 진지하다면, 저도 (협상을) 시도해야 한다고 권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수 개월이 지난 지금, 김정은이 장난을 치고 있다는 점이 저에게는 명확해졌습니다. 김정은은 몹시 기분 나쁜 행동을 하고 있습니다. 미안한 얘기지만, 김정은은 평화를 위한 타당한 파트너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정말 한반도 평화를 보고 싶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이 북한의 양보를 끌어 낼 솜씨가 있다고 생각했을 겁니다. 그런데 여기서 그런 기술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김정은이 진실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제가 틀렸다고 입증되길 바라지만, 어떻게든 그렇게 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기자) 그렇다면 미국은 현 시점에서 북한 문제를 어떻게 다뤄야 한다고 보십니까?

엥겔 위원장) “북한을 매우 주의 깊게 주시해야 합니다. 경미한 도발에도 미국은 무언가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기자) 일각에서는 북한을 돕는 중국 대형 은행 등에 세컨더리 보이콧, 즉 3자 제재를 부과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북한을 진지하게 비핵화 협상에 복귀시킬 한 수단이 될 수 있을까요?

엥겔 위원장) “특정 방안을 거론하지는 않겠습니다. 그러나 미국이 할 수 있는 일들은 매우 많고, 그것들을 지금 검토해야 합니다.”

기자)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은 신년사에서 남북관계 개선을 통한 한반도 평화 의지를 강조하며, 올해 남북 협력을 적극 모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개성공단 혹은 금강산관광 재개와 같은 남북 협력이 북한을 비핵화 협상 테이블로 복귀시키는 데 도움이 되지는 않을까요?

엥겔 위원장) “지금 단계에서는 모르겠습니다. 우리는 여기서 현실을 봐야 합니다. 원하는 현실이 아니라, 실제 있는 그대로를 봐야 합니다. 남북은 한 민족입니다. 남북이 어떻게든 재결합 할 수 있다면 상황은 더 나을 겁니다. 그러나 한국은 매우 강한 민주주의 사회입니다. 한국은 독재 아래, 그리고 불행히도 많은 북한 주민들이 겪고 있는 그런 종류의 삶을 살고 싶지 않을 겁니다. 한국과 북한의 대조적 상황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잘 알려진 (야간 위성) 사진이 많은 것을 말해줍니다.”

지금까지 엘리엇 엥겔 하원 외교위원장으로부터 미-북 비핵화 협상에 대한 견해를 들어봤습니다. 인터뷰에 이조은 기자였습니다.

독자 제보: VOA는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기사화를 원하는 내용을 연락처와 함께 Koreanewsdesk@voanews.com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뉴스 제작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제공하신 정보는 취재를 위해서만 사용되며, 제보자의 신분은 철저히 보호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