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북한과 협상·외교 계속할 것"


로버트 오브라이언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로버트 오브라이언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미국은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과 외교를 계속할 것이라고,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밝혔습니다.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북한이 협상 테이블에 복귀하고, 합의를 이룰 수 있을 것이란 기대를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윤국한 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오브라이언 백악관 보좌관은 5일 `폭스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미국은 북한 문제와 관련해 "여전히 희망적"이라고 말했습니다.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이날 인터뷰에서 북한이 `연말 시한' 이후 핵과 장거리 미사일 실험을 재개할 가능성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대답했습니다.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미-북 양측이 "아직 합의를 이루지 못하고 있지만, 합의에 이르기를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김정은 위원장은 한반도의 비핵화를 약속했고, 미국은 그가 이 합의를 지키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오브라이언 보좌관의 이같은 발언은 북한이 최근 미국에 대한 비난 수위를 높이면서 미-북 협상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 표명을 압박하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것입니다.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희망이 있는 한 북한과 협상과 외교를 계속할 것"이라며, "우리는 희망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낙관적이라고 말하고 싶지는 않지만 "북한이 협상 테이블에 복귀하고, 합의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했을 당시 많은 사람들이 북한과의 전쟁을 예상했었다며,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외교적 노력과 사려 깊은 무력 적용' 등으로 일련의 미-북 정상회담을 이뤄낼 수 있었다고 지적했습니다.

앞서 북한은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의 담화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을 거듭 `로켓맨'으로 호칭하고, 대북 무력 사용을 거론한 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또다시 이런 발언과 표현을 쓴다면 정말로 늙다리의 망녕이 다시 시작된 것으로 진단해야 할 것"이라는 말로 트럼프 대통령을 직접 겨냥했습니다.

VOA 뉴스 윤국한입니다.

독자 제보: VOA는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기사화를 원하는 내용을 연락처와 함께 Koreanewsdesk@voanews.com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뉴스 제작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제공하신 정보는 취재를 위해서만 사용되며, 제보자의 신분은 철저히 보호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