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뉴스] “북한, 국제 테러 행위 반복 지원”


[VOA 뉴스] “북한, 국제 테러 행위 반복 지원”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2:26 0:00

미국 정부가 지난 2017년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한 이유는 국제 테러 행위를 반복해서 지원했기 때문이라고 국무부가 새 보고서를 통해 밝혔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보고서와 달리 북한 당국에 대한 비판의 수위는 낮아졌습니다. 오택성 기자가 보도합니다. (영상편집: 이상훈)

미국 정부가 지난 2017년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한 이유는 국제 테러 행위를 반복해서 지원했기 때문이라고 국무부가 새 보고서를 통해 밝혔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보고서와 달리 북한 당국에 대한 비판의 수위는 낮아졌습니다. 오택성 기자가 보도합니다.

미국 국무부는 지난 한 해 국제사회의 테러 추세와 미국의 대응 노력을 정리한 ‘2018 국가별 테러 보고서’를 지난 1일 발표했습니다.

이 보고서에는 북한에 관해 새로운 테러 내용 없이 지난 2017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한 배경이 기술됐습니다.

북한 정부가 외국에서의 암살 연루 등 반복적인 국제 테러 행위를 지원한 것으로 판단해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했다는 겁니다.

보고서는 그러면서 북한은 지난 1987년 대한항공 여객기 폭파 사건 개입으로 이듬해 테러지원국으로 지정됐다가, 2008년 법적 요건 충족이 확인돼 해제된 뒤 2017년에 재지정됐다고 밝혔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017년 11월 20일 북한 정부가 암살 등 국제 테러 행위를 반복적으로 지원해 왔다며 9년 만에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했습니다.

미국 정부는 사례를 명시하진 않았지만, 말레이시아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을 화학무기로 살해한 사건과 북한에 억류됐다가 혼수상태로 풀려난 뒤 사망한 미국 대학생 오토 웜비어 사건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됐습니다.

국무부는 지난해 테러 보고서에서 북한 당국의 행태를 강도 높게 지적했지만, 올해는 그런 표현이 사라졌습니다.

지난해 보고서는 북한의 반복적인 국제 테러 행위 지원이 “위험하고 악의적인 북한 당국의 행동과 일치한다”고 지적했었습니다.

또 이런 행위에는 미국 도시들과 동맹국들 영토에 대한 김정은의 위협뿐 아니라 지속적인 핵과 탄도미사일 실험·개발이 포함된다고 밝혔었습니다.

올해 보고서가 수위를 낮춘 것은 지난해 국제 테러와 관련해 북한 당국의 별다른 개입 움직임이 없었고, 아울러 북한이 반발할 수 있는 민감한 내용을 없애 미북 대화 기조를 유지하려는 의도로도 분석되고 있습니다.

국무부는 현재 북한을 비롯해 이란과 시리아, 수단 등 4개국을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VOA 뉴스 오택성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