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뉴스] “북한인권결의안 합의 채택 목표”


[VOA 뉴스] “북한인권결의안 합의 채택 목표”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2:06 0:00

유럽연합 EU가 유엔총회에 제출할 새 북한인권결의안 초안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2016년 이후 4년 연속, 표결 없이 합의 방식으로 결의안을 채택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연철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영상편집: 이상훈)

유럽연합 EU가 유엔총회에 제출할 새 북한인권결의안 초안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2016년 이후 4년 연속, 표결 없이 합의 방식으로 결의안을 채택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연철 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유럽연합 대변인은 올해도 유럽연합이 유엔총회 제3위원회에 제출할 북한인권결의안 초안 작성 역할을 맡았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이미 초안을 공동으로 제안할 국가들과 첫 번째 회의를 열었다면서, 북한의 인권 상황에 근본적인 변화가 없는 만큼 지난해 결의안과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지난해 결의안은 북한에서 장기간 지속되고 있는 조직적이고 광범위한 인권 유린을 강력히 규탄하면서 이에 대한 책임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강조했습니다.

당시 유엔주재 미국대표부의 코트니 넴로프 경제사회담당 참사관은 북한 정권은 여전히 세계에서 가장 지독한 인권 유린 가해자 가운데 하나라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국제사회가 이번 결의안을 통해 북한 정권에 다시 한번 분명한 메시지를 보낼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코트니 넴로프 / 유엔주재 미국대표부 참사관 (지난해 11월)
“북한의 인권 침해와 유린은 반드시 중단돼야 하고 인권 유린 가해자들은 책임을 져야 합니다.”

유럽연합 대변인은 오는 30일 제3위원회에 결의안 초안을 제출하고 11월 중순에는 처리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표결 없이 합의 방식으로 결의안을 채택하는 것이 목표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어 12월에는 유엔총회가 본회의를 열어 제3위원회를 통과한 결의안을 최종 확정하게 됩니다.

유엔총회는 지난 2005년부터 해마다 북한의 인권 상황을 규탄하고 이에 대한 개선을 촉구하는 내용의 북한인권결의안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6년부터 지난 해까지 3년 연속 표결 없이 합의 방식으로 결의안을 채택했습니다.

VOA 뉴스 이연철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