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뉴스] “북한 ‘건강권’…‘신분·지역’ 차별”


[VOA 뉴스] “북한 ‘건강권’…‘신분·지역’ 차별”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2:21 0:00

북한 주민들의 건강은 신분과 출신 지역, 성별에 따라 큰 차별이 있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또 이런 북한 주민들의 건강권은 인권 문제와 연계해야 달성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이 밝혔습니다. 서울에서 안소영 기자입니다. (영상편집: 이상훈)

북한 주민들의 건강은 신분과 출신 지역, 성별에 따라 큰 차별이 있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또 이런 북한 주민들의 건강권은 인권문제와 연계해야 달성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이 밝혔습니다. 서울에서 안소영 기자입니다.

북한인권정보센터가 유엔의 빈곤퇴치와 건강권 향상 등을 위한 지속가능발전 목표 채택 주간을 맞아 북한의 보건 실태와 건강권 문제에 대한 세미나를 열었습니다.

전문가들은 북한의 건강권은 인권과 밀접하게 연결돼 있다며, 신분과 출신 지역 성별에 따른 북한 내 차별을 지적했습니다.

시나 폴슨 / 유엔 인권서울사무소장
“양강도 출신 아동은 평양 거주 아동보다 ‘성장지연’이 3배 높다는 보고서가 지난해 발표됐습니다.”

폴슨 소장은 그러면서 이런 북한 내 차별을 해소해야 한다며 국제사회의 지원은 취약한 계층에 적용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폴슨 소장은 또 열악한 구금시설 내 의료 환경으로 결핵 등 감염병에 수감자들이 취약 상태에 놓여있다면서 북한의 건강권 침해 등 심각한 국제인권법 위반을 근절할 국제사회의 협력을 강조했습니다.

북한 내 참혹한 인권 유린 사건의 절반 이상은 구금 시설에서 발생한다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임순희 / 북한인권정보센터 연구위원
“인권실태 조사의 60%가 구금 시설에서 일어나는 인권 피해거든요. 그래서 그 부분이 해결되면 북한 인권의 절반 이상이 해결되는 효과가 나타날 것 같습니다.”

직접적인 대북 지원보다 북한이 자체 의료시스템을 활성화하고 유지시킬 수 있는 외부 지원이 더 효과적이라는 조언도 나왔습니다.

북한을 포함한 유엔 회원국은 지난 2015년 9월, 빈곤 퇴치와 건강권 향상 등의 ‘지속가능발전 목표’를 채택하면서 달성 시점은 2030년으로 정하고 매년 9월 넷째 주를 행동 주간으로 지정했습니다.

또 유엔자문기구인 지속가능발전 해법 네트워크는 각국의 목표 이행 과정을 점검하기 위한 보고서를 매년 발표합니다.

하지만 2019년 기준 북한은 순위 표기에 필요한 최소 데이터 기준조차 충족시키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안소영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