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일본-뉴질랜드 정상 '완전한 북한 비핵화' 촉구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가 19일 도쿄에서 정상회담을 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가 19일 도쿄에서 정상회담을 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가 북한에 완전한 비핵화를 촉구했습니다.

두 지도자는 19일 도쿄에서 정상회담을 한 뒤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국제사회의 목표를 위해 헌신할 것임을 재확인했습니다.

이어 북한에 국제적 의무를 준수하고, 핵과 다른 대량살상무기, 그리고 탄도미사일을 관련 유엔 안보리 결의에 맞춰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이킬 수 없는 방식으로 포기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두 정상은 아울러 모든 관련 안보리 결의들을 전적으로 지지하고 이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이 밖에 아던 뉴질랜드 총리는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본의 노력에 대한 지지를 표시했습니다.

일본 외무성은 별도의 발표문을 통해, 두 지도자가 북한과 관련해 모든 대량살상무기와 탄도미사일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이킬 수 없는 폐기를 실현하기 위한 협력을 재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아베 총리는 납북자 문제의 조기 해결을 위한 뉴질랜드의 지속적인 이해와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고, 아던 총리는 이에 대한 지지를 표시했다고 말했습니다.

VOA 뉴스 이연철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