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뉴스] “미군기지 반환 지켜볼 것”


[VOA 뉴스] “미군기지 반환 지켜볼 것”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2:08 0:00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 정부가 제기한 미군 기지 반환 문제에 대해 ‘지켜보자’며 유보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워싱턴 일각에서는 미한 연합군사훈련은 돈낭비라고 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 이후 주한미군과 연합훈련 재편 요구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김영교 기자가 보도합니다. (영상편집: 이상훈)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30일 백악관에서 한국 정부의 미군 기지 조기 반환 요청과 관련해 어떤 입장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즉답을 피하면서 한국과 좋은 관계를 맺고 있다면서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한국과는 좋은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어떻게 될지 지켜봅시다.”

앞서 이날 한국 청와대는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연 뒤 주한미군 재배치 계획에 따라 이전을 완료했거나 완료 예정인 26개 미군기지에 대한 조기 반환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일부 한국의 언론들은 한국 정부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종료 결정에 비판적 입장을 보인 미국에 대해 불만을 표출한 것으로도 해석했고, 한국 정부 측은 관련이 없다고 부인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미일 정상회담 자리에서 미한 연합훈련을 완전한 돈낭비라고 언급한 뒤, 그동안 제기돼온 주한미군과 연합훈련 재편 요구를 진지하게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이 나왔습니다.

규모와 상징성에 무게를 둔 현 훈련의 군살을 빼고 실용성을 살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마이클 오핸론 / 브루킹스연구소 선임연구원
“대규모 미한연합훈련은 그동안 아주 크고 강력한 동맹의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그러나 솔직히 재원을 이런 식으로 활용하는 것이 최선인지는 논의해볼 여지가 있습니다.”

로렌스 코브 전 국방부 차관보는 미군의 해외 주둔이 오히려 비용을 더 덜 들게 한다며 트럼프 대통령 발언은 잘못됐다고 지적했습니다.

로렌스 코브 / 전 국방부 차관보
“주둔국 정부가 많은 비용을 부담하기 때문에 미군을 해당국에 주둔시키고 순환 배치시키는 것이 훨씬 저렴합니다.”

전문가들은 미한연합훈련이 수십 년간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지켜온 중요한 투자라는 데 공감하면서, ‘돈낭비’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자극적 표현이 동맹국과 북한에 잘못된 신호를 줄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VOA 뉴스 김영교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