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뉴스] “한국 핵심시설 타격 가능…중국 무기 개량”


[VOA 뉴스] “한국 핵심시설 타격 가능…중국 무기 개량”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2:42 0:00

북한이 이달 들어서만 발사체를 5번이나 발사했습니다. 지난 24일 발사한 발사체는 ‘초대형 방사포’라고 했는데, 전문가들은 탄도미사일이나 다름없으며, 한국 핵심 군 전략 시설들을 타격할 수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서울에서 한상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영상편집: 김선명)

북한이 이달 들어서만 발사체를 5번이나 발사했습니다. 지난 24일 발사한 발사체는 ‘초대형 방사포’라고 했는데, 전문가들은 탄도미사일이나 다름 없으며, 한국 핵심 군 전략 시설들을 타격할 수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서울에서 한상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북한은 지난 24일 발사한 방사포에 대해 북한식 초대형 방사포이고 세상에 없는 또 하나의 주체 병기라고 주장했습니다.

한국 합동참모본부는 이 발사체가 함경남도 선덕 일대에서 발사돼 380km를 비행했으며, 고도는 최고 97km, 속도는 최고 마하 6.5 이상이었다고 추정했습니다.

한국 항공대 장영근 교수는 사거리가 400km 정도면 한국 타격용으로 볼 수 있다며, 북한이 방사포와 탄도미사일을 혼합해 한국으로 쏠 경우 각각 다른 특성으로 요격이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정상적인 탄도 궤적으로 탄도미사일과 방사포의 기술적인 차이는 없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장영근 /한국 항공대 교수
“(사거리) 400km까지 간다는 것은 방사포가 엄청 크게 확장한 거죠. 그러니까 먼저 번에는 방사포를 이렇게 낮게 쏠 수 있다는 것을 이야기하는 것이고 엊그제 쏜 것은 사거리 400km까지 나갈 수 있다. 그래서 초대형이다. 이러는 것이고. 굉장히 위협적인 거죠. 그 자체로.”

이 방사포는 외형상 최근 발사된 ‘신형 대구경 조종 방사포’와 유사해 보이지만 정점고도와 사거리 등에 차이가 있고

지난달 31일과 이달 2일 발사된 방사포보다 구경이 더 커 보인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김동엽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
“북한이 지난 두 번 쏜 것은 대구경이라고 했고 이번에 ‘초’자를 붙인 게 아닌가 생각되는데 그래서 뭔가 좀 이런 측면에서 구경이 달라진 게 아닌가, 더 굵어진 게 아닌가…”

김 교수는 사진을 보면 이동식 미사일 발사대 차량에 탑재된 발사관이 다른 것을 알 수 있다며 지난번에는 3개 두 열로 6개의 관이었지만 이번에는 4개의 관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방사포는 지역제압용으로 한꺼번에 대량으로 목표물을 제압하는 용도였지만 이젠 달라지고 있다는 분석도 나왔습니다.

이춘근 /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이번 같은 경우엔 방사포가 계속 개량이 돼서 예전에 못했던 유도도 가능해지고 그러면서 직경이 좀 커지니까 위력도 커졌단 말이에요.”

이런 가운데 북한이 발사한 이번 발사체는 중국 다연장 로켓과 유사하다는 분석도 나왔습니다.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김동엽 교수는 전체적으로 봤을 때 중국의 WS-2계열로 특히 D형이 400~450km 비행이 가능하다며 중국의 WS를 상당 부분 받아들여 역설계했을 수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서울에서 VOA 뉴스 한상미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