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도, 카슈미르 자치권 취소


카슈미르 인도 국경에서 경비 중인 인도군

인도 정부가 카슈미르 지역의 ‘특구’ 지정을 취소하는 대통령령을 발동했습니다. 이와 함께, 지역 지도자들을 가택 연금하면서 급격하게 긴장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카슈미르는 인도와 파키스탄의 국경 분쟁, 그리고 인도 정부와 현지 이슬람계 주민들의 자치권 갈등이 70여 년간 이어져 온 곳입니다.

아미트 샤 인도 내무장관은 오늘(5일) 카슈미르에 특별자치권을 부여한 헌법 370조의 효력을 대통령령으로 취소한다고 의회에 통보하고, 이같은 조치는 즉각 발효된다고 밝혔습니다.

인도 헌법 370조는 카슈미르에서 별도 헌법과 국기를 허용해 외교·국방 등을 제외한 사안에서 자치를 보장하는 내용입니다.

인도 정부는 오늘 이 조항을 취소하기 몇 시간 전, 카슈미르 일대 주요 정치 지도자를 가택 연금하고 군 병력을 배치했습니다. 또한 대중집회를 금지하고, 통신과 인터넷 사용도 제한했습니다.

외국인 관광객들과 이슬람 사원 순례자들에게는 이 지역을 즉각 떠나라는 명령을 내렸습니다.

현지에서는 인도 정부가 이같은 조치를 통해 카슈미르를 공식 합병하려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주민들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현지 자치기구 지도자였던 메흐부다 무프티 씨는 오늘(5일) 인터넷 사용 제한에도 불구하고 트위터에 글을 올려, 인도 정부의 행태는 “불법”이자 “위헌”이라고 비난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