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한·일, 창의적 해결책 찾길...긴장 낮추는 신중함 필요"


미국 워싱턴의 국무부 건물.
미국 워싱턴의 국무부 건물.

미 국무부는 일본이 현지시간으로 2일 ‘화이트 리스트’ 목록에서 한국을 제외한 결정을 내린 데 대해 긴장 완화를 위한 해결책 모색을 촉구했습니다.

국무부 관계자는 2일 VOA에 “한국과 일본 모두의 동맹이자 친구인 미국은 북한으로부터 야기된 것을 포함한 공동의 역내 도전들과, 인도-태평양과 전 세계의 다른 우선순위들에 맞서 우리 세 나라가 강력하고 긴밀한 관계를 확실히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믿는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한국과 일본은 그들의 양국관계가 악화되면 결과를 받아들여야 하고, 각자 이를 개선시킬 책임을 져야한다”며, “최근 몇 개월간 양자 신뢰를 손상시킨 정치적 결정들에 대해 약간의 자아성찰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같은 의미에서 한일 관계의 경제와 안보 측면에 악영향을 주는 긴장 상태를 막기 위한 신중함이 필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이 관계자는 “미국은 일본과 한국이 창의적인 해결책을 위한 공간을 찾기를 권고한다”면서, “미국은 계속해서 이 문제에 관여할 것이고, 우리의 두 동맹간 대화를 촉진할 준비가 왜 있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미국과 일본, 한국이 결속과 우정 속에 협력할 때, 우리는 모두 더 강하고, 동북아시아는 더 안전하다”고 이 관계자는 말했습니다.

VOA 뉴스 함지하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