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특파원 리포트] 납북자피해가족단체 “종전 선결조건은 전쟁 납북자 문제 해결”


6.25 전쟁 납북인사가족협의회 이미일 이사장.
6.25 전쟁 납북인사가족협의회 이미일 이사장.

한국의 납북피해자가족단체가 한국전쟁 종전과 평화체제 수립의 선제조건으로 전쟁납북범죄 문제 해결을 주장했습니다. 미국 하원이 한국전쟁 종전 결의 조항을 담은 국방수권법안을 가결한 데 대한 입장을 내놓은 겁니다. 서울에서 안소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6.25 전쟁납북인사가족협의회’는 북한의 전쟁범죄를 해결하지 않고 체결하는 모든 선언들은 가짜라고 주장했습니다.

가족협의회 회원들은 16일 서울의 미국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2일 한국전쟁 종전 관련 문구를 담은 국방수권법안이 미 하원을 통과한 데 대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종전의 선결조건은 북한의 6.25 전쟁범죄 10만 민간인 납북 해결이라면서, 70년이 지났다고 해서 전쟁납북자 문제를 덮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한 겁니다.

가족회의 이미일 대표는 휴전회담에서 전쟁납북자 문제는 범죄였기 때문에 해결되지 못했다면서, 자신들은 가족들의 생사조차 알지 못한 채 고통 속에 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미 하원이 가결한 국방수권법에는 관련 사안에 대한 언급은 빠진 채 한국전쟁 종전결의가 포함됐다면서, 이는 북한에 면죄부를 주는 것과 다름없다고 주장했습니다.

[녹취: 이미일 가족회 대표] “피해가족들은 이를 한사코 거부합니다. 우리들은 전쟁납북으로 인한 끔찍한 고통을 지금까지 당하고 있습니다. 그 누구보다 전쟁으로 인한 피해가 청산되는 참된 종전과 평화를 간절히 바랍니다.”

이날 가족회의 입장문을 낭독한 하영남 이사는 누가 전쟁을 좋아하고 평화를 싫어하겠냐고 반문하며, 가족회가 바라는 것은 전쟁납북 사실에 대한 북한의 사죄와 책임있는 조치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그 전에는 ‘가짜 종전쇼’에 불과하다고 덧붙였습니다.

[녹취: 하영남 가족회 이사] “전쟁납북자들이 생사 간에 가족과 조국의 품으로 귀환하는 날 한반도에 온전한 종전과 함께 진정한 평화가 도래하리라고 믿습니다.”

가족회의 입장문에는 미국 하원이 북한 전쟁범죄에 면죄부를 주는 종전 결의안 철회와 종전에 앞서 휴전회담에서 미봉된 북한 전쟁납북 범죄 문제 해결, 또한 한국전쟁 납북자 전쟁포로 실종자 문제 해결과 송환을 위한 실직적 조치를 촉구하는 등의 내용이 담겼습니다.

한편 가족회는 기자회견 후 입장문을 미국대사관에 전달할 예정이었지만 경찰 측의 저지로 무산됐습니다.

가족회는 이에 따라 우편으로 입장문을 미 대사관 측에 전달할 예정입니다.

앞서 미 하원은 지난 12일, 대북 제재 강화 법안을 포함해 한국전쟁 종전 관련 내용을 담은 국방수권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로 칸나 의원 주도로 민주당 의원 10여 명이 추진한 종전 관련 조항은 북한의 비핵화와 한국전쟁 종전을 위해서는 외교가 필수적이며, 북한과의 군사 충돌을 피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또한 미국은 북한의 비핵화와 한국전쟁 종전 달성을 위해 일관되고 신빙성 있는 외교 절차를 추구해야 한다고 명시됐습니다.

서울에서 VOA 뉴스 안소영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