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트럼프 대통령 “북한에서 연락 받아.. 정말 흥미로울 것”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DMZ 회동을 제안한 것과 관련해 북한과 접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29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만찬 직전 기자들을 만나 ‘북측에서 연락받은 것이 있느냐’는 질문에 “그렇다 연락을 받았다”고 답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김 위원장과의 만남이 “정말 흥미로울 것”이라고 언급했고, ‘남북미 정상회담이 열리느냐’는 질문에는 “우리가 지금 일을 하고 있으니 지켜보자”고 답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을 방문하기 전 29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린 주요 20개국 정상회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위원장과 만날 수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 측이 이 만남에 대해 호의적인 반응을 나타냈다고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DMZ를 넘어 북한 땅을 밟을 수도 있느냐는 질문에 “매우 편안하게 그렇게 할 수 있을 것이다. 문제없다”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DMZ에서의 만남이 “장시간에 걸친 게 아닌 그저 짧은 인사 정도”라며 “우리는 그것을 정상회담이라 부르지 않고 악수를 하는 것이라고 부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29일 오전 트위터를 통해 김 위원장과 DMZ에서의 만남을 제안하며, 서로 악수하고 인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와 조찬 도중 기자들에게 “그가 만나고 싶어하는 지 속을 떠본 것”이라며, DMZ에서 김 위원장과 만남은 “오늘 아침에 생각한 것일 뿐”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김 위원장이 있지 않을 수도 있지만, 북한에 있다면 서로 DMZ에서 2분간 보게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북한은 트럼프 대통령이 DMZ에서 김정은 위원장과 만남을 제안한 데 대해 수용 의사를 밝혔습니다.

북한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매우 흥미로운 제안이라고 보지만 우리는 이와 관련한 공식제기를 받지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의중대로 분단의 선에서 미북 수뇌 상봉이 성사된다면 두 수뇌분 사이에 존재하고 있는 친분관계를 더욱 깊이하고 양국 관계진전에서 또 하나의 의미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본다”고 밝혔습니다.

최 제1부상의 담화는 트럼프 대통령이 트윗을 통해 DMZ 만남을 제안한 지 5시간 여 만에 발표됐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