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특파원 리포트] 납북 피해자 가족단체 “트럼프 대통령, 전시납북자 문제 의제 포함해야”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 앞에서 25일 김석우 전 통일부 차관과 한국전쟁 당시 북한에 납치된 남한 민간인 가족들이 한국인 납북자 문제를 북 핵 협상 의제로 포함시켜줄 것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 앞에서 25일 김석우 전 통일부 차관과 한국전쟁 당시 북한에 납치된 남한 민간인 가족들이 한국인 납북자 문제를 북 핵 협상 의제로 포함시켜줄 것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6.25 전쟁 발발 69주년을 맞은 오늘(25일), 서울에서는 납북인사가족협의회가 북한의 전쟁범죄를 규탄하는 행사를 열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일본인 납북자뿐 아니라 전시 한국인 납북자 문제를 북 핵 협상 의제로 포함시켜줄 것을 촉구했습니다. 서울에서 안소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한국전쟁 당시 북한에 납치된 남한 민간인 가족들이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 앞에 모였습니다.

6.25 전쟁 발발 69주기를 맞아 북한의 민간인 납치를 규탄하고, 북한에 이와 관련한 법적 책임을 요구하기 위해서입니다.

행사를 주최한 ‘6.25전쟁납북인사가족협의회’ 이미일 이사장은 전쟁이 발생한 지 70년이 돼 가지만 북한은 전시납북 범죄에 대해 시인도, 사죄도 하지 않은 채 묵인하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녹취: 이미일 이사장] “6.25 전쟁 때 납북돼 희생되신 분들을 모두 망각하고 있어요. 그래서 그것을 국민들에게 알리고, 첫 째는 (북한이 어떤 일을 저질렀는지를) 기억해야 해요.”

그러면서 북한에 의한 반인륜 범죄이자 끝나지 않은 비극인 전시납북 피해를 한국뿐 아니라 국제사회에 알리는 데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남북한과 미-북 정상회담을 시작으로 북한과 조성된 대화 분위기 속에 한국인 납북 문제를 국제사회에 상기시켜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습니다.

특히 북한과 핵 협상을 벌이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이 문제를 의제로 포함시키길 희망했습니다.

행사에 참석한 김석우 전 통일부 차관입니다.

[녹취:김석우 전 통일부 차관] “이런 납북자 문제나 전쟁포로와 같은 인권 관련 문제를 주요 의제로 북한 측에 제시해야 합니다. 이것은 현재 미-중 간 무역전쟁을 패권전쟁으로까지 이야기하는데 그 패권전쟁에 가장 중요한 이슈로서도 북한 인권 문제와 납북자 문제를 같이 포함시켜야 합니다.”

1950년 7월, 납북 당시 경찰로 근무하던 최홍식 씨의 손녀 최유경 씨는 생존해 있다면 102살이 됐을 할아버지를 기억하기 위해 이 자리에 나왔다고 말했습니다.

3년 전 돌아가신 아버지의 마지막 희망이 할아버지의 생사를 확인하는 것이었다면서, 북한과 정상회담을 벌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일본인 납북자뿐 아니라 한국전쟁 당시 피랍된 한국인 문제 해결에도 적극 나서줄 것을 촉구했습니다.

10만여 명으로 추산되는 한국전쟁 납북자 가운데 단 한 명도 송환되지 않은 상태에서, 한반도 평화를 논한다는 것은 가족을 찾으려는 납북 피해가족들의 노력을 무색케 한다는 겁니다.

[녹취: 최유경]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과의 대화 중에 특별히 일본인 납북자 문제를 거론하고 있고 거기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는데, 남북 간에 조성된 화해 분위기 전에 대규모 납북 범죄 문제를 해결하려는 시도가 없는 이상 어떤 평화도 무의미하다는 생각입니다.”

가족회는 납북 당시 상황을 재연하는 퍼포먼스를 펼치며 서울파이낸스 빌딩 앞부터 청와대 분수대 앞까지 행진했습니다.

이 자리에는 생존 증인인 98세 납북피해 1세대 김복남 할머니를 비롯해 백발노인이 된 초대 납북피해가족회 임원들, 납북 피해 3세대 손녀들이 함께했습니다.

이후, 북한의 6.25 전쟁 납북범죄를 규탄하고 정부 차원의 해결을 요구하는 내용의 결의문을 청와대 민원실에 전달했습니다.

결의문은 문재인 정부가 북한과의 관계 개선 이전에, 북한에 의한 범죄 피해 문제를 해결할 것과, 대한민국과 전 세계를 위협하는 핵 폐기를 촉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앞서 지난달 6.25전쟁납북인사가족협의회 측은 대북 인권단체들과 함께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민의 송환과 북한의 인권 개선을 촉구했습니다.

6.25전쟁 납북자의 손녀인 가족협의회 이원희 조사연구원은 많은 피해가족들이 세상을 떠난 상태로 이 문제가 잊혀져 간다며, 젊은 세대들을 위한 기록의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습니다.

한편 북한이 정전협정 체결 당시 협정을 위반해 송환을 거부한 국군포로는 8만2천318명, 납북 민간인은 9만4천12명으로 알려졌습니다.

6.25전쟁납북인사가족협의회 측은 6.25전쟁 당시 납북된 사람은 10만 여명으로 추정되며, 과거 정부에서 결정자로 확인된 인원은 4천777명이라고 밝혔습니다.

서울에서 VOA 뉴스 안소영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