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시진핑 중앙아시아 순방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오늘(12일)부터 닷새동안 중앙아시아를 순방합니다.

시 주석은 첫 방문국인 키르기스스탄에 오는 14일까지 머물며 수도 비슈케크에서 열리는 상하이협력기구(SCO) 정상회의에 참석할 예정입니다.

이번 SCO 정상회의는 미국과 무역전쟁을 벌이고 있는 중국에 힘을 실어 주는 ‘비슈케크 선언’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중국 관영매체들이 전했습니다.

관영 영자지 ‘차이나 데일리’는 SCO가 “세계 인구의 44%에 해당하는 인구 31억 명의 거대 지역협의체로 성장했다”며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2001년 중국과 러시아 주도로 출범한 SCO는 현재 인도와 파키스탄도 가입해 회원국이 8개로 늘었습니다.

지난달 열린 SCO 외무장관 회의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일방주의를 비난했습니다.

시 주석은 이어, 14일부터 16일까지 타지키스탄을 방문해 아시아상호협력신뢰구축(CICA) 정상회의에 참석합니다.

27개 나라가 참여하고 있는 CICA는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중국에서 정상회의를 열었지만, 이번에는 장소를 타지키스탄으로 옮겼습니다.

이번 CICA 정상회의에 대해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해 9월 베이징에서 열린 ‘중국-아프리카 협력포럼 정상회의’의 성과가 얼마나 잘 실현되고 있는지를 점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