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뉴스] “북한 WMD 폐기까지 제재 이행”


[VOA 뉴스] “북한 WMD 폐기까지 제재 이행”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2:05 0:00

미국과 일본이 유엔 대북제재 결의의 지속적인 이행을 통해 북한이 모든 대량살상무기를 완전히 폐기하도록 압박하겠다는 방침을 확인했습니다. 또 북한에 일본 납북자 문제의 즉각적인 해결을 요구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이조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영상취재: 이도원 / 영상편집: 조명수)

마이크 폼페오 국무장관은 19일 미 국무부 청사에서 열린 미·일 외교·국방장관 2+2 회의 직후 열린 공동 기자회견에서, 양국은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 즉 FFVD 달성을 위한 공동의 외교적 노력을 최우선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마이크 폼페오 / 미국 국무장관]
“우리는 유엔 안보리 결의에 따라 국제사회와 협력해 북한이 대량살상무기 WMD와 탄도미사일, 그리고 관련 프로그램과 시설을 모두 포기하도록 압박을 지속할 것입니다.”

양국은 모든 대북 제재를 계속 시행하고, 다른 나라도 그렇게 하도록 끊임없이 장려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은 특히 북한의 선박 간 불법 환적 단속에 관한 양국 간 공조 지속을 강조하며, 일본인 납북자 문제 해결을 위한 공조를 지속해나가겠다는 방침도 확인했습니다.

[고노 다로 / 일본 외무상]
“미국과 일본은 북한에 일본 납북자 문제의 즉각적인 해결을 요구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폼페오 장관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1·2차 미북 정상회담에서 그랬듯이 북한과의 모든 대화에서 납북자 문제를 계속 제기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또 폼페오 장관은 자신을 향한 북한의 협상 배제 요구를 일축했습니다.

[마이크 폼페오 / 미국 국무장관]
“바뀐 건 없습니다. 우리는 협상을 계속해 나갈 것이고, 제가 여전히 팀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분명히 전반적인 노력을 책임지고 있지만, 그것은 제 팀일 겁니다.”

앞서 북한 외무성 권정근 미국 담당 국장은 폼페오 장관만 끼어들면 일이 꼬이고 결과물이 날아간다며, 폼페오 장관의 협상 퇴진을 요구한 바 있습니다.

폼페오 장관은 또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에 앞서 요구하는 제재 완화 없이도 협상은 진전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VOA 뉴스 이조은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