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특파원 리포트] 김정은, ‘자력갱생’ 강조...전문가들 “큰 틀의 전략적 변화 없는 듯”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9일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연설하는 모습을 북한 관영 매체 '조선중앙통신'이 공개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9일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연설하는 모습을 북한 관영 매체 '조선중앙통신'이 공개했다.

북한의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하노이 미-북 정상회담 결렬 이후 처음으로 미-북 협상과 관련한 메시지를 내놓으면서 자력갱생을 강조했습니다. 미국에 대한 강경 발언이나 핵 관련 언급 등이 없다는 점에서 전략적으로 큰 틀의 변화는 없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서울에서 이연철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10일 열린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자립적 경제 토대와 자력갱생을 강조했다고, 북한 매체들이 11일 전했습니다.

[녹취:조선중앙TV] “자립적 민족경제의 토대 하에 자력갱생의 기치 높이 사회주의 건설을 더욱 줄기차게 전진시켜 나감으로써...”

김 위원장은 “자력갱생과 자립적 민족경제는 우리식 사회주의 존립의 기초이고, 영원한 생명선”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자력갱생의 기치 높이 사회주의 강국을 건설하는 것이 확고부동한 정치노선이라는 것을 재천명한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김 위원장은 자력갱생을 강조하며 제재로 북한을 굴복시킬 수 있다고 오판하는 적대세력들에게 심각한 타격을 주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지난 9일 정치국 확대회의에서도 긴장된 정세에 대처하기 위해 자력갱생 등을 바탕으로 새 전략노선을 관철하라고 지시했습니다.

한국 통일연구원의 조한범 선임연구위원은 김 위원장이 자력갱생을 강조하는 것은 하노이 미-북 정상회담 결렬 이후 처해 있는 어려운 상황을 반영한 것이라고 풀이했습니다.

[녹취: 조한범 선임연구위원] “김정은 위원장의 자력갱생 이야기는 근본적인 노선이라기 보다는 제한적인 대외개방을 통해서 경재발전의 자원을 확보하려고 했던 기본계획이 어그러지면서 나오는 일종의 고육책이라고 볼 수 있는 거죠.”

조 선임연구위원은 김 위원장이 강조하는 경제건설 총력집중 노선을 관철하기 위해서는 대북 제재 해제와 남북경협이 필요하다며, 하지만 하노이에서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한 김 위원장으로서는 자력갱생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현재 김 위원장이 강경한 입장을 취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협상 국면을 파기하거나 도발적인 행동에 나설 경우 미국의 제재가 더 강화되고 남북경협의 가능성이 없어지는 등 김 위원장의 입지가 더 약화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아산정책연구원의 신범철 안보통일센터장은 미-북 대화가 단절되고 제재가 유지되는 상황에서 나온 김 위원장의 자력갱생 강조와 관련해 국내적 요인에 주목했습니다.

[녹취: 신범철 센터장] “더 더욱 자력갱생을 강조함으로써 경제가 위기 상황에 도달하기 않고 나름 체제를 유지할 수 있는 힘을 키워나가겠다는 생각에서 자력갱생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고...”

신 센터장은 김 위원장이 체제 유지 차원에서 주민들을 독려하기 위해 자력갱생을 강조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제재로 북한을 굴복시킬 수 있다고 판단하는 적대세력들에게 심각한 타격을 줘야 한다는 김 위원장의 주장은 하노이 미-북 정상회담 이후에도 북한의 입장에 전혀 변화가 없음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북한이 요구하는 단계적이고 동시적인 비핵화를 수용하지 않는다면 독자적인 노선을 추구하겠다는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는 겁니다.

따라서 미-한 정상회담 이후 북한을 설득하는 일이 더 어려워질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한국국가전략연구원의 문성묵 통일전략센터장은 김 위원장의 자력갱생 발언을 미-북 정상회담 결렬 이후 대북 제재 장기화를 대비하려는 포석으로 풀이했습니다. 미국과 두 번이나 정상회담을 했지만 빠른 시일 안에 제재가 해제될 가능성이 거의 없는 상황에서 장기전에 대비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는 겁니다.

하지만, 문 센터장은 북한이 큰 틀에서 전략적 변화를 모색하지는 않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녹취:문성묵 센터장] “비핵화 협상에 대한 새로운 길에 대한 모색이라든지 협상을 중단하겠다든지 그런 이야기를 한 것은 아니고, 또 트럼프나 미국을 향한 비방을 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대화의 판을 완전히 깨고자 하는 그런 뜻을 보인 것은 아직은 아닌 것 같습니다.”

문 센터장은 북한은 미-한 정상회담에서 자신들에게 유리한 방안이 나오면 관심을 보일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VOA 뉴스 이연철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