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뉴스] “김정은 만날 것…경제 성공 원해”


[VOA 뉴스] “김정은 만날 것…경제 성공 원해”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1:59 0:00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친서를 받았으며, 김 위원장과 머지않아 만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북한은 경제적 성공과 돈을 원한다면서, 북한 문제는 서두를 게 없으며 협상 결과는 알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박승혁 기자가 보도합니다. (영상취재: 이도원 / 영상편집: 김정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열린 새해 첫 내각회의에서 김정은 위원장으로부터 훌륭한 편지를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과는 여전히 좋은 관계를 맺고 있고, 머지않아 만남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아마 곧 다시 만남이 있을 겁니다. 그도, 나도 만나고 싶어 합니다. 조만간 머지않은 미래에 일정을 잡을 것입니다.”

또 자신이 김 위원장은 만나지 않았다면 3차 세계대전이 일어났을 것이라며, 지금은 로켓 발사와 실험이 없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북한 문제는 오래된 문제라며 속도는 중요하지 않고 자신은 서두르지 않는다고 강조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나는 속도를 얘기한 적이 없어요. 이 문제는 80년 넘게 이런 상태였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김 위원장의 신년사를 방송으로 봤다면서 북한이 상당한 잠재력이 있고 김 위원장은 북한을 위해 경제적 성공과 돈을 원한다고 말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신년사에서 김 위원장은 정말 만나고 싶고 비핵화하고 싶다고 했습니다. 북한도 뭔가 이루고 싶어 합니다. 그게 반드시 이뤄진다는 보장은 없죠. 협상은 협상일 뿐 알 수 없습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이 원한다면 미국이 도와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의 신년사 이후 트위터를 통해 북한은 위대한 경제 잠재력을 갖고 있는 사실을 잘 깨닫고 있는 김 위원장과의 만남을 고대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31일 북한이 불법 활동을 중단할 때까지 제재를 계속 가하고, 제재를 해제할 때는 의회에 보고하도록 하는 내용으로 의회를 통과한 '아시아 안심법안'에 서명했습니다.

VOA 뉴스 박승혁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