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특파원 리포트] 탈북민 구출 1천 명 돌파한 북한인권시민연합


북한인권시민연합의 김영자 국장이 최근 열린 행사에서 탈북민 구출 지원 1000명 돌파를 기념해 후원자들에게 감사인사를 하고 있다.
북한인권시민연합의 김영자 국장이 최근 열린 행사에서 탈북민 구출 지원 1000명 돌파를 기념해 후원자들에게 감사인사를 하고 있다.

한국의 민간단체인 북한인권시민연합이 지난 20여 년 간 1천여 명의 탈북민을 구출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필요한 자금은 전액 일반 시민과 민간단체들의 기부를 통해 조달했는데요, 서울의 김영권 특파원이 이 단체 김영자 국장을 인터뷰했습니다.

기자) 탈북 난민 1천 명을 구출했습니다.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김 국장) 글쎄요. 저희는 올해 1천 명이 되리라고 생각도 못 했습니다. 그런데 지난 5월에 제 기사가 ‘조선일보’에 나가면서 많은 분이 후원금을 보내 주셨습니다. 그러면서 한편으로 쉴 틈 없이 북한 난민들의 구조 요청이 들어와서 때가 잘 맞았던 것 같아요. 그래서 정신없이 구하다 보니 올해 230명을 구출했고 그동안 구출한 분들을 합산해 보니 1천 명이 넘었습니다.

기자) 구출 비용이 얼마나 됩니까?

김 국장) 비용이, 어느 지역에 있는지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저희는 (중국의) A란 지역에 모여서 동남아의 안전 지역으로 가기 때문에 190~200만원 정도면 가능합니다.

기자) 그럼 지금까지 구출을 위해 투입한 비용이 상당하겠군요

김 국장) 그렇죠. 이제까지 구출한 금액을 합산해 보니까 15억~16억원이 들어갔습니다. 올해에만 4억이 넘어섰죠.

기자) 상당한 금액인데, 한 단체가 감당하기에는 어려움도 있었을 텐데 어떤 방식으로 탈북 난민을 구출합니까?

김 국장)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저희가 이들의 사연을 써서 후원자분들 혹은 저희가 아는 분들에게 편지를 띄웁니다. 이런 여성 혹은 남성이 이런 곤경에 처해있습니다. 이들을 구하는 데 얼마의 돈이 듭니다. 도와주세요 이런 편지를 쓰기도 하고 혹은 이벤트, 영화 보기를 한다든가 외국인과 같이하는 시간, 북한 음식을 먹는다든가 하면서 모금 활동을 합니다. 또 하나는 (인터넷 방송인) ‘배나 TV’라는 곳에서 탈북 난민 구출단을 조직해서 저희에게 1년 간 돈을 지원받게 해 줬습니다. 그런 여러 활동을 통해 지원금이 들어오고 있어요.

기자) 그런 어려운 소식들을 들으면 손수 돈을 내서 돕는 손길이 시민들 사이에 꾸준히 있다는 얘기군요

김 국장) 그렇죠. 올해는 더 많았죠. 4억 이상을 구호금으로 받았으니까요. 어떤 분은 택배로 현금을 보내오신 분도 있었어요. 어떤 할아버지는 돈이 많지 않으시다며 50만원을 보내면서 내가 돈이 생기면 조금씩 보내 주겠다고 하시고요. 또 자기 이름을 남기지 않은 채 2천만원씩 보내 주시는 분도 계시고.

기자) 북한 문화로 볼 때 성금이나 기부금을 내서 누군가를 돕는다는 게 익숙하지 않을 것도 같습니다.

김 국장) 그렇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면비로 오는 거다. 비용을 안 받고 면비로 오는 것이니 누가 돈을 달라고 해도 주지 말라고 합니다. 그런데 자기들도 불안하니까 그때는 잘 이해를 못 하시는데 한국에 와서 조금 있다 보면 그것을 이해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그 분들도 “저희가 이렇게 되는지 몰랐습니다. 조금이나마 저희도 뭔가 보내고 싶습니다.” 하시면서 회원이 되는. 자기가 받은 만큼 환원하고 싶어서. 그 이상을 하고 싶어서. 지난번에 (탈북민) 은주 씨도 3백만원 기부했고, 성주 씨도 결혼하면서 축의금으로 들어온 것으로 생명 하나 구하고 싶다고 2백만원 지원을 하고. 또 북에서 온 다른 탈북 젊은이들로 지원이 이어지고 있어서 저는 참 바람직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자) 북한인권시민연합이 어떤 계기로 탈북 난민 구출사업을 시작한 건가요?

김 국장) 저희가 1996년에 창립했는데, 그 시기에는 돈도 없고 아무 것도 없었어요. 사실 사무실도 없이 시작을 했는데 그때 저희 목표는 북한에 정치범 수용소가 있다는 것을 국제사회에 공론화하자는 것이었어요. 그런데 창립한 그 달에 블라디보스토크에서 3명의 북한 남성이 한국으로 오려고 비행기에 타려고 하다가 러시아 경찰에게 잡혔어요. 그래서 북한으로 돌려보내는 과정에서 1명을 북한 측이 받아서 그 자리에서 총살했습니다. 그러니까 러시아 당국이 놀라서 나머지 2명을 인계하지 않는 것을 보면서 아 굉장히 심각하구나! 그것을 알았습니다.

기자) 그렇군요

김 국장) 또 하나는 러시아에서 떠도는 탈북 노동자가 있었어요. 그 분이 자신을 살려달라고 우리에게 자기의 사연을 보냈죠. 그 사연이 정말 가슴이 아파요. 지금 밖에서 추위에 떨고 있는 누군가가 문을 똑똑 두들기며 나에게 물 한 컵만 달라고 하면 여러분은 주시겠습니까? 그들이 그런 처지란 거죠. 그래서 그 분을 보면서 아 우리가 이 일을 꼭 해야겠다. 그 때부터 그 분들을 손이 닿는 대로 우리가 도와주기 시작했고 한국으로 데려오기 시작했습니다.

기자) 그럼 지난 22년 동안 정확히 몇 명을 구출한 건가요

김 국장) 1천 20명입니다. 저도 놀랐어요. 이 게 기적인가? 하면서 놀랐습니다.

기자) 그런데 한국에 입국하는 탈북민들이 계속 감소하는 추세인데, 최근 상황은 어떻습니까?

김 국장) 올해 초만 해도 상당히 많이 감소했었습니다. 그래서 구출한 숫자를 보면 초반에는 별로 없었어요. 그러다가 중·후반부 들면서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9월~11월 사이는 엄청나게 도와달라는 사람이 많았는데 그 때는 사실 돈이 좀 없어 힘들었어요. 한동안 고난의 행군 시절에 많이 나왔죠. 그러다가 주춤했잖아요. 그러다가 올 후반기에 많은 규모가 나오고 있는 거예요. 그래서 북·중 국경 지역에 지금 100명 정도 중국 공안에 잡혀있고. 한편으로는 (탈출을) 도와서 계속 (북한에서) 나오기도 하고.

기자) 갑자기 북한을 탈출하는 주민들의 규모가 과거보다 는 이유를 어떻게 보십니까?

김 국장) 아마도 지금 유엔에서 북한에 경제 제재를 가하고 있잖아요. 그것이 영향을 주고 있는 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그쪽의 권력자들이 돈이 없어지고 뭔가 해야 하는데 안 되니까 민간인이 하는 밀수까지 국가기관이 뺏어가서 주민이 돈 벌 수 있는 기회까지 가져가는 상황이라고 듣고 있습니다. 주민들은 그런 기회를 박탈당하니까 또 이러다 죽겠다는 생각이 들어 탈북하는 경우가 조금씩 나타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또 예전에는 먹고살기 위해 바빠서 탈북했지만, 요즘에는 자유를 찾아 탈북한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기자) 그럼 지금 상황에서 중국에 있는 탈북 난민들에게 가장 필요한 게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김 국장) 몇 가지가 있어요. 하나는 국제사회가 탈북자들을 난민으로 인정해야 합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이 예전에 유엔난민기구 대표였습니다. 그 분이 당시 한국에 와서 탈북자 중 80% 이상이 난민에 속한다고 말씀하셨었어요. 그렇다면 그들을 난민으로 인정해야 하고 중국 정부도 그렇게 인정해서 그들이 가고 싶어하는 곳으로 갈 수 있게 해줘야 하는 게 국제난민협약 가입국의 의무라고 생각합니다. 또 결혼한 사람들. 이런 탈북 여성에게 법적으로 살 수 있도록 해줘야 그들도 한국에 오는 것보다 중국에서 사는 게 어쩌면 정서적으로 맞을 수 있어요. 그렇게 한다면 그들의 가정 문제도 해결이 되는 거고. 이 것이 허용이 되지 않으면 우리는 지속적으로 이 분들을 도와야 합니다. 그렇다면 가장 필요한 게 재정입니다.

기자) 방송을 듣는 북한 주민이나 중국 내 탈북민이 도움을 받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김 국장) 저희가 북한 안에서는 아무 것도 할 수 없어요. 그래서 북한 안에 계신 분들에게는 여러분을 도우려는 사람들이 세계 각지에 많다. 그러니 용기를 잃지 말고 당신들이 하고 싶은 대로 뭔가 용기를 내서 해줬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또 중국에 계신 탈북자들이 진짜 도움이 절실하다면 저희에게 연락을 주십시오. 어쩌면 저희와 연결돼 여러분이 가고 싶은, 하고 싶은 자유를 찾게 해드릴 수 있습니다.

최근 탈북민 구출 1천 명을 돌파한 한국의 북한인권시민연합 담당자인 김영자 사무국장으로부터 관련 얘기를 들어 봤습니다. 인터뷰에 김영권 서울특파원이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