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뉴스] “한국 정부 언론 자유 중대 위반”


[VOA 뉴스] “한국 정부 언론 자유 중대 위반”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1:59 0:00

한국 정부가 탈북민 출신 기자를 남북 고위급 회담 취재에서 배제하자 국제적인 비판이 일고 있습니다. 국제언론인협회는 언론 자유에 대한 중대 위반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에게 항의 서한을 보냈고, 유엔도 이번 사태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조은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영상취재: 이도원 / 영상편집: 조명수)

오스트리아 빈에 본부를 둔 국제언론인협회는 문재인 한국 대통령에게 항의성 서한을 보냈습니다.

국제언론인협회의 라비 프라사드 국장은 VOA와의 인터뷰를 통해 탈북민 출신 기자를 지난 15일 남북 고위급회담 취재에서 배제한 것은 언론 자유에 대한 중대한 위반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또 북한이나 남북 대화에 비판적인 언론들을 억누르려는 조치라며 민주주의 사회에서 결코 일어나서는 안되는 일이 벌어졌다고 비판했습니다.

[라비 프라사드 / 국제언론인협회 국장]
“한국 통일부 장관이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겠다며 또다시 같은 판단을 내리겠다고 말했습니다. 용납할 수 없습니다. 민주사회에서 일어나서는 안 되는 일입니다”


그러면서 이번 사태는 앞으로 벌어질 수 많은 취재 보도에도 나쁜 선례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라비 프라사드 / 국제언론인협회 국장]
“앞으로 다른 영역에서 언론의 자유가 침해될 수 있습니다. 내일부터 정부와 재계의 부패에 대한 취재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시나 폴슨 유엔인권 서울사무소장도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언론의 자유는 보장돼야 하고, 모든 사안에 대한 언론 취재는 허용돼야 한다는 것입니다.

[시나 폴슨 / 유엔인권 서울사무소장]
“모든 남북 간 정상회담과 대화에 대한 보도에 한국 정부의 검열이 이뤄지지 않아야 합니다.”

탈북민 출신 한국 기자의 회담 취재 배제에 대해 한국의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판문점이라는 장소와 회담의 여러 상황을 감안한 판단이라고 해명했습니다.

국제 인권 단체들과 언론들의 지적은 분명합니다. 한국 정부가 북한을 의식해 스스로를 검열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습니다.

VOA 뉴스, 조은정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