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문재인 한국 대통령 “종전선언·철도연결, 국제사회 지지 당부”


문재인 한국 대통령이 26일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3차 유엔총회에서 연설했다.
문재인 한국 대통령이 26일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3차 유엔총회에서 연설했다.

문재인 한국 대통령이 종전선언과 남북 철도협력 사업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와 협력을 당부했습니다. 북한이 비핵화 의지를 보였다는 사실도 거듭 강조했습니다. 뉴욕에서 함지하 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종전선언이 매우 절실하며, 평화체제로 가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할 과정이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앞으로 비핵화를 위한 과감한 조치들이 관련국들 사이에서 실행되고 종전선언으로 이어질 것을 기대합니다.”

문 대통령은 26일 뉴욕 유엔총회 연설에서 미국과 한국, 북한은 정상들의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한 걸음씩 평화에 다가갈 것이라며,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위한 여정에 유엔 회원국들의 지속적인 지지와 협력을 부탁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한국은 유엔이 채택한 결의들을 지키면서 북한이 국제사회 일원으로 함께할 수 있도록 성심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으로부터 한반도 비핵화 의지를 재확인했다는 사실도 강조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김 위원장은 가능한 빠른 시기에 비핵화를 끝내고 경제발전에 집중하고 싶다는 희망을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미국의 상응하는 조치에 따라 영변 핵시설의 영구 폐기를 포함한 추가적 비핵화 조치를 계속 취할 용의가 있다고 말한 김 위원장의 발언을 소개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문 대통령은 남북 철도 사업에 대해서도 국제사회의 지지를 요청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남과 북은 끊어진 철도와 도로 연결에 착수했습니다. 앞으로 '동아시아철도공동체'의 본격적 추진을 위해 역내 국가들과 긴밀히 협의해 나갈 것입니다. 동북아에서 유엔의 정신인 다자주의를 실현하고 공영의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 길에 국제사회가 지지와 협력을 보내 줄 것을 요청합니다.”

문 대통령은 지난 8월 동북아 6개국과 미국이 함께하는 '동아시아철도공동체'를 제안했다며, 이는 동북아 다자평화안보체제의 출발점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앞서 남북은 ‘평양공동선언’을 통해 올해 안으로 동해와 서해선 철도와 도로 연결을 위한 착공식을 갖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미국은 북한과의 철도 협력 사업을 대북 제재와 연관시킨 바 있어 앞으로 국제사회가 철도연결 문제를 어떻게 받아들일 지 주목됩니다.

실제로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 대사는 지난 17일 유엔 안보리 회의에서 러시아가 시베리아 횡단철도를 북한에 연결해 궁극적으로 한국의 국제 항구에 닿고자 한다며 북한과의 철도 협력사업을 비난했습니다.

당시 헤일리 대사는 현 시점은 대북 압박을 줄일 때가 아니라고 지적하면서 “모두가 동의한 대로 그 시점은 비핵화 이전이 아닌 비핵화와 함께 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뉴욕에서 VOA 뉴스 함지하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