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탈북자 지현아, 국무부 '인권 영웅들' 프로그램 출연


탈북자 지현아 씨가 미국 국무부 민주주의·인권·노동국이 매달 제작하는 인터뷰 프로그램 '인권 영웅들'에 출연했다.
탈북자 지현아 씨가 미국 국무부 민주주의·인권·노동국이 매달 제작하는 인터뷰 프로그램 '인권 영웅들'에 출연했다.

탈북자 지현아 씨가 미 국무부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의 열악한 인권 상황이 전혀 개선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북한 주민도 자유를 누릴 수 있도록 그들의 고통에 침묵하지 말아달라고 호소했습니다. 이연철 기자가 보도합니다.

탈북자 지현아 씨가 미 국무부 민주주의 인권 노동 담당국이 매달 제작하는 인터뷰 프로그램 '인권영웅들'에 출연했습니다.

▶ '인권 영웅들' 지현아 씨 편 Facebook 비디오

[녹취:효과음] “I am joining today by Ji Hyun A, a North Korean defector, human rights activist and author……”

국무부는 지 씨가 더 나은 삶을 찾아 1998년부터 네 번의 탈북과 세 번의 강제북송을 거쳐 2002년에 마침내 탈북에 성공해 한국에 정착했다고 소개했습니다. 또 적극적인 북한인권 활동가와 유명 작가, 그리고 국제적인 연사로 활동하고 있는 이후의 모습을 자세히 조명했습니다.

지 씨는 북한을 떠나기로 결정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자유”라고 대답했습니다.

[녹취:지현아] “표현의 자유, 여행의 자유, 신앙의 자유. 아무 것도 자유가 없었기 때문에 아버지가 탈북하자고 권유를 했을 때 흔쾌히 수락을 했던 것 같아요.”

지 씨는 태어나고 자란 고향을 떠난다는 것이 쉽지 않았지만, 살기 위해서는 북한을 떠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오랜 세월이 지났지만 북한의 열악한 인권 상황에는 여전히 전혀 변화가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녹취:지현아] “사람을 태어날 때부터 자유를 가지고 태어났고, 나를 지킬 수 있는 인간 안보를 가지고 있는데, 북한 주민들은 태어날 때부터 이것을 빼앗겼어요.”

지 씨는 한국에 있는 탈북자들이 북한의 가족들과 전화통화를 하고 있다며, 많은 북한 사람들이 한국 생활에 부러움을 느끼며 한국으로 가고 싶어 한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어린 자녀나 연로한 부모 등 이동이 어려운 가족들 때문에 북한을 탈출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면서 국제사회가 북한 주민들이 겪고 있는 고통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지현아] “지금 21세기에 이렇게 산다는 것은 말도 안 되는 거죠. 사람이 죽어가고 있잖아요. 사람이 죽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그냥 보고만 있고, 북한 인권에 침묵을 한다는 것은 아닌 것 같아요.”

지 씨는 북한 주민들도 세계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자유를 누릴 수 있도록 그들에게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날 인터뷰를 진행한 줄리 터너 국무부 외교관은 지 씨의 이야기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며, 자신의 이야기를 나눌 자유가 없는 수많은 북한 주민들을 지 씨가 대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미 국무부는 이 같은 공개적인 인터뷰 이외에도 워싱턴을 방문하는 탈북자들을 수시로 만나 이들의 이야기를 듣고 북한 인권 개선 방안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VOA 뉴스 이연철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