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김정남 암살’ 공판, 화학연구소서 9일 속개


 말레이시아 화학청 전경 (자료 사진)
말레이시아 화학청 전경 (자료 사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 씨를 암살한 혐의로 기소된 2명의 피고인에 대한 공판이 내일 (9일) 말레이시아 정부 연구소에서 속개됩니다.

이번 사건을 담당하는 아즈미 아리핀 고등법원 판사는 두 피고인이 김정남을 살해할 당시 입고 있던 옷가지 등을 증거물로 제출하기 전 직접 살피기 위해 말레이시아 화학청 산하 화학무기 분석센터에서 재판을 연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5일 열린 5차 공판에서 라자 수브라마니암 말레이시아 정부 화학무기 분석센터장이 두 피고인의 옷과 손톱 등에서 VX신경작용제가 검출됐다고 증언한 뒤 이같은 결정이 내려진 것입니다.

이날 재판에는 검사, 변호사와 함께 피고인인 인도네시아인 시티 아이샤, 베트남 국적자 도안 티 흐엉이 참석합니다.

화학무기 분석센터에는 현재 도안 티 흐엉의 흰색 스웨터와 손톱, 시티 아이샤의 티셔츠 등 VX 신경작용제의 흔적이 검출된 증거물들이 보관돼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판사들은 직접 범죄 현장을 참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부 연구소에서 열리는 공판이 이례적이지는 않은 것으로 여겨집니다.

피고 측 변호사들도 순전히 안전을 생각해 재판 장소를 일시적으로 변경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재판부는 약 한 시간가량 연구소에서 관련 증거를 검토한 뒤 법원으로 돌아와 재판을 계속할 예정입니다.

VOA 뉴스 김현진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