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노벨상 수상 중국 인권운동가 류샤오보 사망


지난 2008년 1월 베이징 자택에서 인터뷰 중인 중국
인권운동가 류샤오보.
지난 2008년 1월 베이징 자택에서 인터뷰 중인 중국 인권운동가 류샤오보.

투병 중이던 중국의 인권운동가 류샤오보 씨가 13일 사망했습니다.

중국의 민주화를 요구하다 중국 당국에 체포돼 지난 2009년 징역 11년형을 선고받고 복역 중이던 류 씨는 최근 간암 말기 진단을 받고 병원으로 이송돼 치료를 받아 왔습니다.

류샤오보 씨는 중국의 민주화와 인권 개선을 위한 비폭력 투쟁을 이끈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2010년 노벨평화상을 받았습니다.

투병 중이던 중국 인권운동가 류샤오보의 사망 소식이 알려진 13일, 홍콩에서 추모 집회가 열렸다.
투병 중이던 중국 인권운동가 류샤오보의 사망 소식이 알려진 13일, 홍콩에서 추모 집회가 열렸다.

한편 류 씨에게 노벨평화상을 수여한 노르웨이 노벨위원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류 씨의 죽음에 중국 정부의 책임이 크다고 비난했습니다.

국제인권단체인 휴먼라이츠워치 중국 지부는 류 씨에 대한 중국 정부에 처사에 충격받았다며 그러나 중국의 민주화와 인권을 위한 류샤오보 씨의 노력이 영원히 살아있을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자이드 라드 알후세인 유엔 인권 최고대표는 이날 성명을 통해 깊은 애도의 뜻을 나타내고 국제 인권운동이 큰 인물을 잃었다고 밝혔습니다.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도 13일 성명을 내고 류샤오보 씨가 정의와 자유를 위한 투쟁을 통해 인류 정신을 드높였다고 칭송했습니다.

또 현재 가택연금 상태에 있는 부인 류샤 씨를 석방하고 중국을 떠날 수 있게 허용하라고 촉구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