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의원들, 트럼프 대통령에 '미국인 납북 의혹' 관심 촉구


미국 공화당의 마이크 리 상원의원. (자료사진)
미국 공화당의 마이크 리 상원의원. (자료사진)

미 의원들이 중국 여행 중 실종된 미국인 대학생 스네든 씨 사건에 관심을 갖고 다뤄줄 것을 요청하는 서한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냈습니다. 조은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지난 2004년 8월 14일, 당시 24살의 미국인 대학생 데이비드 루이스 스네든 씨가 중국 윈난성을 여행하던 중 실종됐습니다.

일본과 한국의 납북자 관련 단체들과 스네든 씨의 가족들은 북한에 의한 납치 가능성을 계속 제기하고 있습니다.

실종 미국인 대학생 데이비드 스네든 씨. (자료사진)
실종 미국인 대학생 데이비드 스네든 씨. (자료사진)

이와 관련해 스네든 씨의 고향인 유타주 출신 마이크 리 상원의원과 크리스 스튜어트 하원의원이 26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서한을 보냈습니다.

두 의원은 서한에서 “문재인 한국 대통령과의 회담을 앞두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2004년 발생한 미국인스네든 씨 실종 사건에 관심을 기울일 것을 정중히 요청한다”고 밝혔습니다.

두 의원은 스네든 씨가 그 해 여름 중국 남부 지역을 여행하던 중 실종됐는데, 이 후 10년 넘게 현지를 수색했지만 아무런 흔적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역내 전문가들은 스네든 씨 실종이 지난 40년 간 북한 보안요원들이 자행한 납치 사건들과 유사성을 보이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의원들은 “미국 정부가 스네든 씨의 실종 배후에 북한 정부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고, 이 사건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면서 스네든 씨가 북한에 억류돼 있을 가능성도 생각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들은 최근 북한에 억류됐다 의식불명 상태에서 석방돼 귀국한 뒤 사망한 오토 웜비어 씨의 비극적인 죽음은 북한이 역내 미국인들에게 제기하는 위험을 부각시킨다고 지적했습니다.

의원들은 미국이 한국과의 동맹을 더욱 강화해 공통의 우려사안에 대응해야 하며, 이 우려에는 미국인들의 안전이 포함된다고 밝혔습니다.

서한을 작성한 마이크 리 상원의원은 지난 3월 ‘데이비드 스네든의 실종에 대한 우려를 표하는 결의안’(S.Res.92)을 상원에 제출했습니다.

이 결의안은 지난해 하원 본회의와 상원 외교위원회를 통과했지만, 회기 종료와 함께 폐기됐습니다.

결의안은 미 국무부와 정보 당국이 북한 당국의 납치 가능성을 포함해 스네든 씨 실종 사건에 대한 조사를 계속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또 중국, 일본, 한국 정부와 관련 조사를 조율하고, 북한에 외교적 영향력이 있는 외국 정부들과 협조하고, 조사 결과를 의회와 스네든 씨 가족에게 보고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VOA 뉴스, 조은정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