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국회의장 “제재·대화 병행될 때 북 핵 해법 찾을 수 있어”


27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2차 유라시아 국회의장회의 개회식에서 정세균 한국 국회의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27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2차 유라시아 국회의장회의 개회식에서 정세균 한국 국회의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서울에서 오늘 (27일) 한국 국회와 러시아 하원 공동 주최로 제2회 유라시아 국회의장회의 이틀째 회의가 열렸습니다. 정세균 한국 국회의장은 북 핵 문제 해결에 제재와 대화를 병행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서울에서 한상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정세균 한국 국회의장은 27일 서울에서 열린 제2차 유라시아 국회의장회의 기조연설에서 대북 제재와 협상을 위한 대화가 병행될 때 비로소 북한 문제 해법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며 남북한 국회의장회의를 추진할 뜻을 밝혔습니다.

정 의장은 이러한 노력은 한반도와 동북아시아 평화 문제이자, 유라시아 발전과 번영의 문제이기도 하다며 제재와 대화 병행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정 의장은 북한이 그동안 유엔과 국제사회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핵과 미사일 실험을 계속해 왔다며 이 같은 잘못된 행동에 대한 국제사회의 제재는 당연하지만 제재만으로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문제를 해소하기 어렵다는 점을 지나쳐서는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6자회담 당사국 의회 간 대화의 필요성을 강조해온 것 역시 바로 그런 이유 때문이라며 최근 한국 국회는 인도적 차원의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남북한 정부의 협력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고 소개했습니다.

정 의장은 아울러 한반도에 분단의 장벽이 허물어지고 한반도와 유럽이 육로로 연결되면 대서양과 태평양 연안을 잇는 새로운 교류망이 열릴 것이라며 이는 통일한국이 유라시아 대륙의 진정한 동반자로 거듭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에 앞서 정 의장은 지난 4월 북한 당국에 이번 유라시아 국회의장회의 참가를 요청했지만 북측은 응하지 않았습니다. 초청 대상은 최고인민회의 최태복 의장이었습니다.

한국 통일부 이덕행 대변인의 지난 5일 기자설명회 내용입니다.

[녹취: 이덕행 대변인 / 한국 통일부] “지난 4월에 IPU 총회 때 아마 우리 대표단, 그 다음에 러시아 대표단을 통해서 북측에 참가를 요청해 놓은 상태이고 현재까지 북한의 답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편 정 의장은 26일 이번 유라시아 국회의장회의 참석차 한국을 찾은 장핑 중국 전인대 부위원장과 양자면담을 갖고 주한미군 사드 배치 문제를 논의했습니다.

장핑 부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한-중 관계 발전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문제가 바로 ‘사드’라면서 사드 문제를 해결해 한-중 관계를 다시 건전하고 안정적인 궤도로 돌려놔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장핑 부위원장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문재인 대통령 취임 뒤 축전을 보냈고 통화도 했다며 이는 중국 측이 한-중 관계의 발전을 위한 선의를 보인 것이라면서 한국도 한-중 관계를 생각한다면 ‘사드’라는 큰 장애를 없애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대해 정세균 의장은 과연 사드 문제가 수교 이후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온 한-중 관계를 흔들만한 사안인지에 의구심이 든다며, 사드 문제가 한-중 관계를 근본적으로 훼손한다는 데 대해서는 동의하기 어렵다고 반박했습니다.

정 의장은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 봐야 한다는 ‘역지사지’를 언급하며 북한이 핵실험을 계속하고 지난해에는 미사일 시험을 24번이나 했다며 한국으로선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만약 북 핵 문제가 없었다면 사드 도입도 필요 없다며 한국은 북 핵 문제에 대해 대책이 필요하고 어떤 식으로든 한국 국민을 안심시켜야 한다며 중국이 한국의 입장이라면 무슨 말을 할 수 있을지 잘 돌아봐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정 의장은 아울러 오래된 한-중 관계의 역사를 볼 때 이를 원점에서 더 후퇴시키는 것은 옳지 않다며, 비 온 뒤 땅이 굳어지듯이 보다 나은 관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덧붙였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한상미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