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중 전략대화 개최...중국, 사드 압박 “정치적 결단 요구”


임성남 외교부 1차관(왼쪽)과 장예쑤이 중국 외교부 상무부부장이 20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제8차 한중 차관급 전략대화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임성남 외교부 1차관(왼쪽)과 장예쑤이 중국 외교부 상무부부장이 20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제8차 한중 차관급 전략대화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한국과 중국의 제8차 외교차관 전략대화가 오늘(20일) 중국 베이징에서 16개월 만에 재개됐습니다. 두 나라는 관계 개선 의지를 확인하는 한편 소통 강화에도 한 목소리를 냈습니다. 서울에서 한상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 외교부는 임성남 한국 외교부 제1차관과 장예쑤이 중국 외교부 상무부부장이 20일 오전 중국 베이징에서 제8차 한-중 외교차관 전략대화를 가졌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전략대화는 16개월 만에 열린 것으로 양국은 지난해 2월 서울에서 전략대화를 가진 뒤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드의 주한미군 배치 문제로 후속 전략대화 일정을 잡지 못했습니다.

한국 외교부 조준혁 대변인의 20일 기자설명회 내용입니다.

[녹취: 조준혁 대변인 / 한국 외교부] “양국 차관은 한-중 관계, 한반도 정세 등 양국 간 상호 관심사에 대해서 협의를 가졌으며 오는 7월 초 G20 정상회의 계기 한-중 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사전 협의도 이루어졌습니다.”

장예쑤이 부부장은 한-중 관계는 지금 중요한 단계에 있다면서 특히 양국 간 주요 장애물이 아직 제거되지 않은 만큼 소통을 강화하고 문제 해결 방법을 잘 모색해 한-중 관계를 안정적이고 건강한 발전 궤도로 되돌려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장 부부장이 언급한 한-중 간 주요 장애물은 주한미군의 사드 배치 문제를 언급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한국 외교부에 따르면 장예쑤이 부부장은 이번 전략대화에서 사드 배치 문제에 대한 중국 측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반면 임성남 차관은 양국 간 경제와 문화, 인적 교류 분야 협력의 어려움이 해소되어야 할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중국은 사드 배치에 대한 반대 입장을 재차 강조한 데 반해 한국은 중국의 사드 보복 조치 해제를 촉구하는 등 서로 간 입장 차이를 확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양측은 또 다음달 초 독일에서 열리는 G20, 주요 20개국 정상회의 기간에 개최를 추진 중인 한-중 정상회담 준비 상황도 점검했습니다.

북 핵 문제와 관련해서는 임성남 차관은 북한의 완전한 핵 폐기를 목표로 제재와 대화 등 모든 수단을 활용해 나가겠다는 한국 측 방침을 설명했습니다.

이에 장예쑤이 부부장은 북 핵 문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한-중 간 협의를 한층 강화할 필요가 있다며 공감의 뜻을 나타냈습니다.

장 부부장은 이어 문재인 한국 대통령 취임 후 한-중 정상은 전화통화와 특사 파견 등 두 나라 관계 개선과 발전을 중요시하는 적극적인 메시지를 교환해 왔다며 이번 임성남 차관의 중국 방문은 매우 중요하고 시기 적절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임성남 차관은 좋은 시작은 성공의 반이라며, 앞으로 한-중 관계를 더 중시하고 한-중 간 실질적인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구축해 나가겠다는 것이 문재인 한국 정부의 입장이라고 설명했습니다.

16개월 만에 재개된 이번 한-중 전략대화와 관련해 이동률 동덕여대 교수는 전력적 협력동반자 관계 내실화를 위해 만들었던 한-중 대화채널의 회복이라는 차원에서 이번 한-중 대화는 상당히 긍정적인 신호라고 설명했습니다.

[녹취: 이동률 교수 / 동덕여대 중국학과] “그동안 대화도 안 됐던 것에 비하면 굉장히 진전이죠. 대화를 통해 장애에 대해 논의하겠다는 거니까. 그 이전에는 장애에 대해 대화도 하지 않겠다는 데에서 굉장히 큰 진전이고. 정상회담도 7월, 8월에도 있을 테고 그 과정에서 딱 해결될 문제는 아니지만 서로 오해나 이해 부족한 것은 좁혀가는 계기가 될 수 있겠죠.”

한국 정부의 한 소식통은 이번 전략대화가 한-중 양국이 사드 문제로 상당 기간 갈등을 빚어온 상황에서 개최된 데 주목할 필요가 있다며, 두 나라가 민감한 현안에 대해 서로의 의중 파악에 주력하면서도 해결책을 모색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중 양국은 다음달 7~8일 독일 함부르크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 기간에 정상회담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한상미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