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중 6자회담 수석대표 "북한 핵실험 시 강력한 추가 조치 합의"


북핵 6자회담 중국측 수석대표 우다웨이 중국 외교부 한반도사무특별대표(왼쪽)와 한국측 수석대표인 김홍균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오른쪽)이 10일 한국 외교부에서 회동했다.
북핵 6자회담 중국측 수석대표 우다웨이 중국 외교부 한반도사무특별대표(왼쪽)와 한국측 수석대표인 김홍균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오른쪽)이 10일 한국 외교부에서 회동했다.

한국과 중국 두 나라의 북 핵 6자회담 수석대표가 오늘(10일) 오후 서울에서 회동했습니다. 양국은 북한이 핵실험 등 전략적 도발을 감행할 경우 강력한 추가적 조치를 취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서울에서 한상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과 중국 두 나라는 10일 서울에서 북 핵 6자회담 수석대표 회동을 갖고 북한이 추가 핵실험이나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 시험발사 등 전략적 도발을 할 경우 강력한 추가 조치를 취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습니다.

김홍균 한국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우다웨이 중국 외교부 한반도사무 특별대표와의 회동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북한이 도발을 지속하는 상황에서는 북한에 대한 제재와 압박을 강화해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김홍균 본부장은 또 양국이 북한을 비핵화의 길로 이끌어내는 데 한-중 협력과 함께 미국과 중국, 러시아, 일본 등 5자 공조가 중요하다는 데 뜻을 모았으며 이를 위해 양국의 전략적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전했습니다.

김 본부장은 이어 북한의 미사일 시험발사 중단과 대화 재개를 연계할 수 있음을 시사한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의 발언과 관련해, 미국은 현재 북한과 대화할 조건이 갖춰져 있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대화 재개를 위해서는 북한에 대한 제재와 압박을 지속적으로 강화해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김 본부장은 아울러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드 문제에 대해서는 우다웨이 대표가 중국의 기본 입장을 되풀이했다며 반대 기조를 고수했음을 밝혔습니다.

김 본부장은 북한이 태양절 등 주요 계기에 전략적 도발에 나설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우다웨이 대표의 이번 한국 방문이 북한에 대한 강력한 경고 메시지 측면에서 시의적절하다고 평가했습니다.

우다웨이 대표는 지난 6-7일 열린 미-중 정상회담에서 양국 정상이 북 핵 위협의 시급성과 한반도 비핵화 원칙을 재확인하고 안보리 결의의 철저한 이행 등 국제사회와 함께 북한 비핵화 노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기로 합의했다고 전했습니다.

한-중 간 북한의 추가 도발 대응 방안이 논의된 가운데 한국 내에서는 북한이 오는 15일 김일성 주석의 생일인 ‘태양절’ 등에 즈음해 추가 핵실험 등 고강도 도발에 나설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한국의 국책연구기관인 통일연구원 배정호 박사입니다.

[녹취: 배정호 박사 / 한국 통일연구원] “명분상은 태양절이고, 태양절에 핵 강국이다. 김정은이 내부 결속을 다져야 하고 빨치산 세대와 김정은의 갈등관계라든가 그런 문제 속에서 6차 핵실험 통해 김정은 리더십 강화, 내부 결속, 위상 제고 등 내부적으로 하고 미국에 대해서 트럼프 정부에 대해서도 미-북 평화협정 촉구 문제, 핵 보유국 인정도 있고…”

이번 한-중 6자 회담 수석대표 협의는 지난해 12월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된 이후 약 4개월 만에 열렸습니다.

10일 오전 한국에 입국한 우다웨이 대표는 4~5일 정도 체류할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 기간 중 한국의 대선 후보 캠프 관계자들과 접촉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한상미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