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신년사 발표…"ICBM 시험발사 마감 단계"


1월 1일 북한의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조선중앙TV를 통해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1월 1일 북한의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조선중앙TV를 통해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북한의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일 신년사를 통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준비사업이 마감단계에 있다고 공개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1일 낮 12시 30분 조선중앙TV를 통해 방송한 육성 신년사에서 “첫 수소탄시험과 각이한 공격수단들의 시험발사, 핵탄두폭발시험이 성공적으로 진행되었으며 첨단 무장 장비 연구개발사업이 활발해지고, 대륙간탄도로케트(로켓) 시험발사 준비사업이 마감단계에 있다”고 밝혔습니다.

김 위원장이 육성 신년사에서 ICBM 시험발사를 언급함에 따라 북한이 조만간 미국 본토를 타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장거리 미사일 시험발사에 나설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북한은 지난해 국제사회의 비난과 가중된 제재에도 불과하고 2차례 핵실험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김 위원장은 대남 분야와 관련해서는 “민족의 통일지향에 역행하는 내외 반통일세력의 도전을 짓부셔버려야 한다” 며 “미국을 비롯한 외세의 침략과 간섭책동을 끝장내자”고 주장하면서 박근혜 대통령과 한국의 보수 세력을 비난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하지만 오는 20일 출범하는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에 대해서는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