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헬로서울] 탈북민들과 함께 하는 추석맞이 나눔 행사


7일 서울 서대문구청에서 북한이탈주민과 함께하는 추석 나눔행사가 열렸다.
7일 서울 서대문구청에서 북한이탈주민과 함께하는 추석 나눔행사가 열렸다.

한국은 오늘부터 추석 연휴가 시작됐는데요, 추석을 맞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서대문구협의회가 탈북민을 위한 추석맞이 나눔 행사를 열었습니다. 상품권과 식품, 생활용품 같은 다양한 물품들을 탈북민들과 함께 나눴는데요, 한반도 통일과 북한, 탈북민들과 관련한 한국 내 움직임을 살펴보는 ‘헬로 서울,’ 서울에서 박은정 기자입니다.

[헬로서울 오디오] 탈북민들과 함께 하는 추석맞이 나눔 행사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6:35 0:00

[녹취: 현장음]

추석을 맞아 곳곳에서 다양한 행사가 열리고 있는데요, 지난 7일 서울 서대문구청에서는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서대문구협의회가 주최한, ‘탈북민과 함께 하는 추석맞이 나눔 행사‘가 진행됐습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서대문구에 거주하는 탈북민 80여 명에게 전통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온누리 상품권과 김, 쌀, 선물세트 등을 전달하고 격려했는데요,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서대문구 협의회의 한운섭 회장입니다.

[녹취: 한운섭,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서대문구협의회장] “ 북한이탈주민들이 남한에 와서, 정 붙이고 살기가 참 힘들잖아요. 그래서 그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에 해마다 하는 행사고요, 명절 하면, 모든 게 그립잖아요, 이 사람들한테는요. 그래서 다소 위안이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서 하는 행사입니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서대문구협의회에서는 매해 명절마다 이 같은 지원 행사를 열고 있고요, 지역 내 탈북 대학생들을 위한 장학금을 지급하는 등 탈북민들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날 모인 탈북민들도 이 같은 행사를 반겼는데요,

[녹취: 김미정(가명), 탈북민] “그 때가 언제더라, 설에도 이렇게 하고, 이런 행사가 많아서 여러 번 참가한 적이 있는데요, 보답할 수가 없으니까, 그래서 마음이라도 고맙고, 항상 고마울 뿐이에요.”

[녹취: 안란희, 탈북민] “여러 시행착오도 있었고, 문화에 대한 적응에 있어서 많이 어려움도 있었지만, 그럼에도 우리를 대한민국 국민으로 잘 정착할 수 있도록 많은 단체에서 저희들을 많이 지지해 준다는 거죠. 민주평통에서 우리 북한 사람들을 명절 때 마다 초대해서, 함께 어울릴 수 있다는 것이 감사했어요.”

[녹취: 신미경(가명),탈북민] “해마다 추석이 오면, 고향 생각이 많이 나고, 자식들이 보고 싶고, 친구들이 보고 싶고, 모든 사람들이 다 고향이 그립고 그런데, 여기에 와서 추석을 해마다 맞으면서, 나라를 대신하고, 부모를 대신해서 다 생겨주시니까, 구청에 고맙고요.”

[녹취: 이현주 (가명), 탈북민] “추석맞이 선물 나눔이 진행된다는 건 알고 있었지만, 오늘 이렇게 많은 분들과 같이 나누는 게 더 새롭고, 고향을 떠나서 맞는 추석이니만큼, 다른 분들과, 특히 탈북민들끼리 오랜만에 얼굴을 마주하는 거잖아요. 만나서 반갑기도 하고, 감회가 새롭기도 하고요.”

추석이나 설 같은 명절에는 많은 사람들이 고향으로 향하지만, 고향에 갈 수 없는 탈북민들은 명절이 그리 달갑지 않은데요, 하지만 같은 고향에서 온 사람들과 모여서 함께 명절분위기를 내는 것만으로도 조금은 외로움을 덜 수 있습니다.

[녹취: 김미정(가명),탈북민] “우리 북에서도 같은 추석이죠. 추석이라 하면, 집에 계시는 부모님들 생각, 형제들 생각, 고향이라 하면 다 같잖아요, 북이라고 해서 나쁜 건 아니니까. 다 같은 우리 민족이고. 집 생각 많이 나고, 가족 생각 많이나요.”

[녹취: 안란희 ,탈북민] “처음에는 이루 말할 수 없어요. 남한 분들이 어찌 보면, 지방에서 서울에 올라와서, 가족과 헤어져서 혼자 고독하게 추석을 보내는 심정하고 똑같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러나 그들은 통화를 할 수 있거나, 매스컴이나 뭐 마음을 달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지만, 저희들은 고향에 전화도 못하고, 나눌 수 있는, 왔다 갔다 할 수 있는 그런 노정도 아니고, 그런 상황에서, 저희들은 혼자서 3년 동안에는 늘 슬픔과 고향에 대한 그리움으로 눈물로 보내는 친구들이 많다는 거죠. 외로움에서.”

[녹취: 신미경(가명), 탈북민] “고향 분들 만나면 좋죠. 아는 사람끼리 인사도 나누고, 서로 안부도 전하고 하면서 이모저모 물어보고, 잘 정착하는지도 물어보고 하면서.”

[녹취: 이현주(가명) ,탈북민] “보통은 가족들이 있는 분들은 가족, 지인들과 같이 지내시지만, 많은 분들이 가족이 없이 홀로 오신 분들이 많으세요. 북한 추석명절 문화가, 남한도 물론 그렇겠지만, 다 같이 모여서 노는 문화잖아요. 가족 뿐아니라 같은 동네, 더 크게는 지인들도 한 곳에 모여서 같이 놀고, 먹고, 즐기는 그런 문화라서, 추석이나 설 명절이 되면, 고향 생각이 더 많이 나는 것 같아요.”

민주평통 관계자들을 비롯한 행사 참가자들은 탈북민들과 만나 함께 추석 분위기를 즐기고 이야기도 나누면서, 탈북민들의 마음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서대문구협의회의 염상훈 지회장입니다.

[녹취: 염상훈,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서대문구협의회 지회장] “마음이 굉장히 뿌듯하죠. 탈북민들이 특히 우리 지역 주민들이니까, 지역 주민들이 조금이라도 따뜻한 명절을 맞게끔 하기 위해서, 준비한 당사자들로서, 이렇게 많은 분들이 참석해 준 것에 대해서 굉장히 기쁘게 생각합니다.”

함께 추석을 맞이하며 조금은 외로움을 덜 수 있는 시간이었는데요, 행사에 참가한 탈북민 안란희 씨는 앞으로도 이런 행사가 더 자주 열려, 탈북민들과 지역주민들이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을 전했습니다.

[녹취: 안란희, 탈북민] “이것이 좀 포괄적으로, 지속적으로 좀 더 확장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왜냐하면, 금방 왔을 때는 어디로 가야 할지 그 방향을 모를 때, 이런 단체들이 있다는 것이 우리에게 큰 힘이 되고, 또한 내가 이 곳이 있기 때문에 더 열심히 살아갈 수 있다는 그런 생각을 가지는 위치이기 때문에, 민주평통을 통해서 우리 북한 사람들을 더 아우를 수 있도록.”

한편, 이번 행사를 주최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서대문구협의회에서는 탈북민들과 어울리고, 통일을 준비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개최하고 있는데요, 추석 이후에도 다채로운 행사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서대문구협의회의 한운섭 회장입니다.

[녹취: 한운섭,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서대문구협의회장] “저희가 장학금 지급이라든가, 김장 담그기, 장 담그기 같은 행사를 하고, 어울림 한마당이라고 해가지고 탈북민들하고 같이 행사도 하고, 10월 7일이면, 북한문화 체험이라고 해가지고, 우리 자체로 서대문 구청 앞에서 대대적으로 하려고 합니다.”

[녹취: 현장음]

서울에서 VOA 뉴스 박은정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