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러시아 정상회담 “북한 위협 대응해 전략적 소통 강화”


박근혜 한국 대통령(왼쪽)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블라디보스톡에서 열린 동방경제포럼에서 악수하고 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왼쪽)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블라디보스톡에서 열린 동방경제포럼에서 악수하고 있다.

한국과 러시아 정부가 정상회담을 열고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 해소를 위해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북한의 핵보유 지위를 용인할 수 없다면서, 북한을 설득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함지하 기자가 보도합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은 3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 뒤 열린 공동 기자회견에서 “북핵과 북한 문제 해결에 있어 푸틴 대통령과의 전략적 소통을 더욱 강화해나가기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두 정상은 이날 블라디보스톡 극동연방대학에서 열린 동방경제포럼 뒤 정상회담을 열고 북한 문제 등을 논의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한국과 러시아 협력을 더욱 확대해나가기 위해선 이 지역의 큰 안보 위협인 북핵과 미사일 문제를 시급히 해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북한이 추가 핵실험 위협과 함께 핵 선제 공격까지 공언하는 상황에서 날로 고도화되는 북핵과 SLBM 등 탄도미사일 위협은 불과 수분의 사정거리 내에 있는 우리에게 삶과 죽음의 문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역대 가장 강력한 대북제재 조치를 담은 (유엔) 안보리 결의가 이행되는 지금이야 말로 북한의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면서 국제사회 공조의 중요성을 확인했습니다.

푸틴 대통령 역시 “정상회담에서 한반도 정세를 포함한 중요한 국제현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면서 “우리 두 나라는 평양의 자칭 핵보유 지위를 용인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러시아는 한반도 핵문제가 동북아에서의 전반적인 군사·정치의(긴장) 완화 틀 내에서 해결돼야 한다고 본다"며 "군사 대립 수준을 저감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양국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드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회담에선 사드 논의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날 기자회견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책임있는 정부라면 국가 안위와 국민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해나갈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밝혀 사드의 필요성을 설명했습니다.

한편 이날 정상회담에 앞서 개최된 동방경제포럼에서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북한이 국제사회 의무를 준수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습니다.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포럼에서 행한 연설에서 “러시아는 대량살상무기 확산 문제에 있어서 단호한 입장”이라면서 이 같이 말했습니다.

그러나 푸틴 대통령은 북한을 자극하지 않기 위해 국제사회가 조심스럽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며, 관계국들이 긴장완화에 노력해 줄 것을 촉구했습니다.

특히 “북한을 둘러싼 현 상황을 대화의 길로 돌리는 게 중요하다”면서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북한을 설득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러시아는 북한에 많은 대화 채널을 보유하고 있다”면서 이를 활용해 한반도 긴장 완화에 앞장서겠다고 덧붙였습니다.

박 대통령도 이날 연설을 통해 북한 문제를 “유라시아 대륙 내 핵심적 단절고리이자, 최대 위협”이라고 지칭하며, 북한의 핵 개발 등 도발에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박 대통령은 “북한을 스스로를 ‘동방의 핵대국’이라고 부르며 핵선제공격을 위협하고, 핵과 미사일 능력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북한정권은 주민들의 기본적인 인권과 최소한의 인간적 삶을 영위할 권리를 외면한 채 모든 재원을 핵무기와 탄도미사일 개발에 쏟아 붓고 있다"며 "지금 우리가 시급성을 갖고 북한의 핵 개발을 막지 못한다면 머지않아 북한의 핵 위협은 돌이킬 수 없는 현실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때문에 국제사회의 단합된 목소리를 강조한 박 대통령은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재 결의 2270호 이행에 적극 참여하고 있는 러시아와 국제사회 노력에 사의를 표한다고 말했습니다.

VOA 뉴스 함지하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