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박근혜 한국 대통령 "북한 간부·주민 한반도 통일 동참하기를"


박근혜 한국 대통령(아랫줄 가운데)이 15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71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만세삼창을 하고 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아랫줄 가운데)이 15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71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만세삼창을 하고 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은 오늘(15일) 광복절 경축사에서 북한 당국에 핵 도발 위협을 중단할 것을 거듭 촉구했습니다. 또 북한 간부와 주민들에게 통일시대를 열어 가는데 동참하기를 호소한다고 말했습니다. 서울에서 박병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은 15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71주년 광복절 경축식 경축사에서 북한 당국에 핵 개발과 도발 위협 중단 등을 촉구했습니다.

[녹취: 박근혜 한국 대통령] “핵무기를 비롯한 대량살상무기 개발과 대남 도발 위협을 즉각 중단하기 바랍니다. 우리 국민을 위협하고 대한민국을 위협하기 위한 어떤 시도도 결코 성공할 수 없을 것이며, (그런 시도를) 하면 할수록 국제적 고립은 심화되고, 경제난만 가중될 것입니다.”

박 대통령은 또 북한 당국에 주민들이 최소한의 인간적 삶을 영위할 권리를 외면하지 말아야 한다고 촉구하고 북한 주민들의 참상을 외면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와 함께 한국사회에 혼란과 갈등을 야기하려는 시대착오적인 통일전선 차원의 시도도 멈추어야 할 것이며 북한 당국이 올바른 선택을 하고 진정성 있는 자세로 나온다면 언제라도 평화와 공동번영으로 나아가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박 대통령은 또 이례적으로 북한 김정은 정권의 최고위층이 아닌 간부와 주민들에게 통일의 비전과 미래상을 제시해 관심을 모았습니다.

[녹취: 박근혜 한국 대통령] “북한 당국의 간부들과 모든 북한 주민 여러분, 통일은 여러분 모두가 어떠한 차별과 불이익 없이 동등하게 대우받고 각자의 역량을 마음껏 펼치며 행복을 추구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박 대통령은 ‘핵과 전쟁의 공포가 사라지고 인간의 존엄이 존중되는 새로운 한반도 통일시대를 열어가는데 동참해 주기 바란다’고 북한 주민에게 직접 호소했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북한 주민들에게 통일이 희망이 될 수 있는 만큼 변화에 동참해 달라는 당부의 메시지를 내놓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또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드의 한반도 배치와 관련해 ‘국민의 생명이 달려 있는 문제’라고 평가하고 ‘이는 결코 정쟁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이와 함께 ‘자기비하와 비관, 불신과 증오는 결코 변화와 발전의 동력이 될 수 없다’고 지적하면서 "할 수 있다는 용기와 자신감 그리고 ‘함께 가는’ 공동체 의식을 갖고 지금의 어려운 과제들을 극복해 나가자"고 호소했습니다.

박 대통령의 광복절 71주년 경축사에 대해 동국대 북한학과 김용현 교수는 그동안 남북관계에 대한 견해가 전체적으로 집약됐다고 평가하고 통일 과정에서 북한 주민들의 역할에 대해 언급한 것은 특징적이었다고 분석했습니다.

[녹취: 김용현 교수/ 동국대 북한학과] “그동안 박근혜 대통령의 개별적인 이야기들을 이번 경축사에서 전체적으로 집대성했다는 차원에서 의미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북한 당국과 주민들을 분리해서 앞으로 남북관계를 풀어가겠다는 차원의 상당히 특징적 언급이 있었습니다. 다만, 남북관계를 풀어가는데 있어서 구체적인 대안은 제시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있습니다. ”

한편 북한도 광복절을 맞아 ‘통일의 대통로’를 열어 나가야 한다며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을 향한 충성을 강조했습니다.

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5일 1면 사설에서 ‘조국이 해방된 지 70여 년이 됐지만 민족분열의 비극은 계속되고 있다’며 ‘통일은 민족 최대의 과업’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노동신문'은 이어 ‘자강력 제일주의’를 강조하면서 김 위원장을 수반으로하는 당 중앙위원회와 금수산태양궁전을 결사보위 해야 한다고 독려했습니다.

서울에서 VOA 뉴스, 박병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