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 외교부장 "한국 사드 배치, 양국 신뢰 해 끼쳐"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25일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열린 아시안 지역안보 포럼 외교장관 회의에 참석했다.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25일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열린 아시안 지역안보 포럼 외교장관 회의에 참석했다.

한국과 중국의 외교장관이 아세안 지역안보 포럼 등 동남아시아국가연합 관련 외교장관 회의가 열리고 있는 라오스에서 만났습니다. 회담에서 중국은 미국의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드의 한국 배치가 한-중 관계에 해가 됐다며 사실상 배치 중단을 요구했습니다. 이에 대해 한국은 사드 배치가 자위적 방어 조치이며 제3국을 겨냥한 게 아니라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서울에서 한상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윤병세 한국 외교부 장관과 왕이 중국 외교부장은 라오스에서 열린 아세안 지역안보 포럼 ARF 참석을 계기로 24일 한-중 외교장관 회담을 가졌습니다.

지난 8일 미-한 군 당국의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드 배치 발표 이후 처음입니다.

이 자리에서 왕이 부장은 한국 정부의 사드 배치 결정은 중국과의 상호 신뢰에 해를 입혔으며 이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왕이 부장/ 중국 외교부] "중국어"

왕 부장은 이어 아직 식지 않은 한-중 관계를 수호하기 위해 한국이 어떤 실질적 행동을 취할지 들어보려 한다고 말했습니다. 사실상 사드 배치 중단을 요구한 겁니다.

왕이 중국 외교부장(왼쪽)과 윤병세 한국 외교장관이 25일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양자회담 장소로 입장하고 있다.
왕이 중국 외교부장(왼쪽)과 윤병세 한국 외교장관이 25일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양자회담 장소로 입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윤병세 장관은 사드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응해 국가 안위와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한 자위적 방어 조치로, 책임 있는 정부라면 당연히 해야 할 조치라며 사드 배치는 제3국을 겨냥하지 않는다고 강조했습니다.

윤 장관은 이 과정에서 고사성어까지 인용해 가며 사드 배치의 불가피성을 강조했습니다.

윤 장관은 장작불을 빼야 물을 식힐 수 있고 풀을 뽑아 없애려면 그 뿌리를 뽑아야 한다는 뜻의 ‘추신지불, 전초제근’을 인용하면서 근본적 문제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있으며 더 나아가 근원 제거를 위한 중국 측의 역할을 우회적으로 요구했습니다.

윤 장관은 아울러 산을 만나면 길을 트고 물을 만나면 다리를 놓는다는 뜻의 고사성어 ‘봉산개도, 우수탑교’를 언급하며 한-중 관계가 여러 도전에 직면할 수는 있지만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된다고도 강조했습니다.

[녹취: 윤병세 장관 / 한국 외교부] “양국관계가 긴밀해질수록 여러 도전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도전들은 그 동안 우리가 깊은 뿌리를 심어 놨기 때문에 극복하지 못할 사안들도 아니라고 봅니다.”

사드 문제로 한-중 간 설전이 오가는 가운데서도 왕 부장은 한반도의 비핵화 원칙을 재확인하고 안보리 대북 결의 2270 호의 엄격한 이행 의지를 표명했다고 한국 외교부는 밝혔습니다.

윤 장관은 최근 북한의 잠수함발사 탄도미사일 SLBM 그리고 노동과 스커드 미사일 발사 등 계속된 도발에 대한 안보리 차원의 대응은 물론 이번 ARF 외교장관회의와 동아시아정상회의 외교장관회의에서의 대응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윤 장관은 한-중 외교장관 회담에 이어 25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과도 회담을 가졌습니다.

두 장관의 회담은 지난해 12월 위안부 합의를 도출한 서울 회동 이후 처음입니다.

두 장관은 북한 핵 문제와 관련해 북한이 거듭된 도발로 지역 내 평화와 안전을 저해하는 데 대해 우려를 표하고 대북 제재와 압박을 강화하기 위한 협력을 계속하기로 했습니다.

양국은 또 지난해 말 타결한 일본 군 위안부 합의의 충실한 이행을 위한 협의도 지속하기로 했습니다.

한국 외교부는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서 일본 측이 남중국해 문제에 대한 기존 견해를 설명했으며 아울러 사드의 한국 배치 결정을 지지한다는 입장도 밝혔다고 전했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한상미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