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전문가 "사드 주한미군 배치로 미사일 방어 능력 향상"


미 국방부가 공개한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드(THAAD)의 시험 발사 장면. (자료사진)
미 국방부가 공개한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드(THAAD)의 시험 발사 장면. (자료사진)

한국의 군사 전문가들은 한반도에 ‘사드’가 배치되면 북한의 미사일 공격을 보다 촘촘하게 방어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게 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서울에서 한상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사드는 적의 탄도미사일을 종말단계 고고도에서 요격하는 무기체계입니다. 날아오는 적의 미사일이 지상에서 40-150km 상공에 도달했을 때 요격이 가능합니다.

사드 1개 포대는 종말모드 레이더 1대와 발사기 6기, 요격미사일 48 발로 구성됩니다.

1개 포대의 가격은 미화 약 13억 달러, 요격 미사일 1발은 약 950만 달러에 달합니다.

사드의 종말모드 레이더는 ‘조기경보용’과 ‘사격통제용’으로 나뉘는데 한국에는 중국이 우려하는 ‘조기경보용’이 아닌 ‘사격통제용’ 레이더가 들어올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조기경보용’ 레이더는 전방 120도 범위 안에서 최대 2000km, ‘사격통제용’ 레이더는 최대 600km 떨어져 있는 물체를 탐지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한 군 당국은 사드가 한국에 배치되면 적이 발사한 탄도미사일을 40km 이상 고도에서 직격 방식으로 완전히 파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토머스 밴달 주한미군사령부 참모장은 한국 내 사드 배치가 미-한 동맹의 미사일 방어태세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토머스 밴달 주한미군사령부 참모장] “THAAD…”

한국의 군사 전문가들도 사드의 주한미군 배치가 한국의 미사일 방어 능력을 보완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한국의 국책연구기관인 국방연구원 박창권 박사의 설명입니다.

[녹취: 박창권 박사 / 한국 국방연구원] “원거리 요격에 대한 효과에 대한 그런 것들이 있고 사드 자체가 신뢰성이 확보된 무기체계니까, 안전이나 미사일 방어에 대한 효과성이 더 높다고 보고. 다중 방어체계니까 신뢰성이 높고. 북한에 대해 그만큼 우리가 방어력이 높아진다는 측면이 있죠.”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은 사드의 한국 배치는 북한의 미사일이 한국에 떨어지기 전에 다층으로 방어하는 체계가 갖춰지는 것으로, 그만큼 방어력이 강화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현재 한국 군은 패트리엇-2로 하층 저고도 방어가 가능하지만 사드가 배치되면 40-150 km의 상층 방어까지 가능해져 그물망 같은 다층 방어 시스템이 구축됨으로써 미사일이 한국 땅에 떨어지는 것을 막는 개념이라는 설명입니다.

국방연구원 이호령 박사도 사드의 한국 배치는 발사된 적의 미사일을 중간에 격추하는 방어력 강화 측면에서 가장 큰 효과가 있지만 사전 억지력 차원에서도 상당한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녹취: 이호령 박사 / 한국 국방연구원] “억지 효과가 매우 높은 거죠. 북한이 미사일 이런 것으로 미국을 위협을 하는 거잖아요. 무수단을 제재 속에서도 집중적으로 6차례 시험발사 하고 뭔가를 보여주려고 하는 측면이 아태 지역에 있는 미군기지에 대해 위협을 가할 수 있다 라는 점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미 괌에는 사드가 배치돼 있고, 또 이번에 한국에 사드 배치를 하면 그 부분이 사실상 다 커버가 되는 거고”

이호령 박사는 또 북한이 최근 시험발사에 성공한 중거리 탄도미사일인 무수단 미사일의 경우 사거리를 최대치로 했을 때 태평양 괌까지 타격이 가능하지만 각도를 높여 발사하면 한국 땅에 떨어질 수 있는 만큼 사드로 요격이 가능하다고 평가했습니다.

예컨대 북한이 북한 내에서도 북쪽에 배치된 무수단의 발사각도를 높여 사거리를 900 km로 짧게 잡고 쏠 경우 한국의 부산 지역이 목표가 될 수 있고 이 때 사드가 방어체계로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이 박사는 다만 외부의 공격을 100% 막을 수 있는 무기는 없다며 현재 사드 말고는 단기간 내 북한을 직접적으로 압박할 수 있는 대응체계가 없다는 측면에서 ‘사드’ 배치의 효용성을 평가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한상미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