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안양 시민들 북한전통음식 체험 바자회 열려


지난 10일 경기도 안양 자유공원에서 북한 음식 바자회가 열렸다.
지난 10일 경기도 안양 자유공원에서 북한 음식 바자회가 열렸다.

경기도 안양에서 시민들과 함께 북한음식을 나누는 행사가 열렸습니다. 해주비빔밥과 녹두빈대떡, 쑥 개떡 등 북한 전통음식이 마련됐습니다. 서울에서 박은정 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오디오 듣기] 안양 시민들 북한전통음식 체험 바자회 열려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5:23 0:00


[녹취: 현장음]

10일 경기도 안양에 있는 자유공원, 주민들이 모여 한바탕 잔치가 열렸습니다.

[녹취: 현장음]

여느 동네 잔치와 다를 바 없는 흥겨운 자린데요, 잡채와 불고기 같은 일반적인 잔치음식이 아닌 조금 특별한 음식들이 나와 있습니다. 해주비빔밥, 쑥 개떡 등 북한이 원조인 음식들인데요, 이번 행사는 호국보훈의 달 6월을 맞아 한국자유총연맹 안양시 지회가 주최한 북한음식 체험 바자회입니다. 한국자유총연맹 안양시 지회의 전규중 지회장입니다.

[녹취: 전규중, 한국자유총연맹 안양시 지회장] “북한음식 바자회인데, 저희들이 이제 5년차 됐습니다. 남북통일을 대비해서 북한의 음식과 생활습관, 문화, 이런 것들이 60여 년에 걸쳐서 서로 다른 생활을 하다 보니까 상당히 멀어져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통일을 대비해서 미리 준비하는 과정에서 북한음식 바자회를 준비했습니다. 그 전에는 북한음식이라고 하면 냉면을 생각했지만, 작년부터 해주비빔밥을 저희들이 준비했습니다. 해주비빔밥, 녹두빈대떡, 쑥 개떡 이렇게 세 가지를 준비했습니다.”

행사장을 찾은 시민들은 한 장에 만원씩 하는 표를 구입해 여러 가지 북한음식들을 맛볼 수 있었습니다.

[녹취: 한국자유총연맹 안양시 지회 평촌지부 총무] “티켓을 받고, 숟가락 젓가락을 가져가시면, 그것을 티켓 대용으로 해서 식사를 드려요. 반응도 좋으시고, 오늘은 음식이 더 맛있는지 쓰레기가 잘 안 나와요. 찌꺼기가. 참 맛있게들 드세요. 새로운 음식이니까 맛도 있고, 사람들도 일부러 북한음식이라고 먹으러 온다고 멀리서도 오고 하니까, 항상 해마다 하는데, 기쁘고 보람 있어요. 북한음식이라고 하면, 뭐 있냐고 하면, 우리가 해주비빔밥이 있다고 설명을 하고, 오면 드시게 하면, 일부러 체험한다고 어머니를 모시고 오는 분도 계세요. 보람됩니다.”

해주비빔밥은 쇠고기 대신 닭고기가 고명으로 들어가는 게 특징입니다. 해주비빔밥 배식을 맡은 자유총연맹 안양지부의 강정임 회원입니다.

[녹취: 강정임, 자유총연맹 안양지부회원] “닭고기를 삶아서 찢어서 올리는 게 해주비빔밥의 특징인 것으로 알고 있어요. 여기 와서 먹어보고 해 보니까, 보람도 있고, 맛도 있어요. 다 같이 서로서로 많이 드실 수 있으면, 그런 기회가 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어요, 이걸 하면서. 아무래도 우리나라는 먹으면서 정이 쌓여가는 거니까.”

한국음식에 비해 덜 자극적이고 조금은 심심한 맛이라 입맛에 따라 반응이 갈렸는데요, 그래도 새로운 음식을 맛보고 함께 나누면서 동네 주민들 간에 정이 쌓여갑니다.

[녹취: 김미자 (가명), 안산] “여기 계시는 분들이 3일 동안 준비하셨다는데, 여기가 입구다 보니까 빨리 떨어지는 가봐요. 저쪽에 또 여러 분들 있으시니까, 똑 같은 거 있으니까. 다 맛있습니다. 정성껏 하셨으니까. 북한음식은 닭고기를 넣나 봐요. 그리고 원래는 이걸 간장으로 비벼먹는다는데, 우리 남한 사람들 입맛에는 양념고추장으로 간을 하시네요, 여기는.”

[녹취: 박영숙 (가명), 안양 비산동] “맛있게 먹고요, 심심하니 맛있고, 즐겁게 먹고 있습니다. 이런 체험을 한 번 해보려고 와봤는데 좋네요. 이렇게 같이 모여서 펼쳐놓고 먹으니까 그게 좋고.”

[녹취: 김미영, 안양 비산동] “비빔밥하고 나물종류, 개떡. 우리는 개떡이 색깔이 똑같잖아요. 그런데 이거는 가운데에 특이한 색깔이 있더라고요. 그게 뭔지 몰라서 아까 잠깐 얘기를 했는데, 뭔지는 모르겠어요. 그리고 비빔밥이 나는, 닭고기를 넣은 게 거기 전통인지는 모르고, 인원이 많으니까, ‘저렴하게 하려고 닭고기를 넣었나 보다, 우린 소고기니까’. 이렇게 생각했는데, 거기는 원래 닭고기를 넣는 거군요?”

[녹취: 이정자, 안양 평안동] “비빔밥인데, 채소가 많아서 좋아요. 건강에 좋고. 비슷한 것 같은데, 조금 달라요. 우리는 고추장에 비벼먹는데, 여기는 야채를 많이 줘가지고, 그냥 간이 돼 가지고 그냥 먹어요. 해마다 하는데, 가끔씩 오는데, 괜찮아요. 자주 있으면 좋겠어요.”

하지만 탈북민들을 만나 이야기하고 함께 음식을 나눠먹을 생각에 나온 시민들은 행사장에서 탈북민의 모습을 볼 수 없어 아쉬움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녹취: 박영숙(가명) 안양 비산동] “밥을 해 주시는 분도 북한 사람이 아닌데, 우리나라에도 북한 사람이 많잖아요. 이런 행사를 하면 다 북한 사람이 오셔서 해줄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닌 게 좀 아쉬워요.”

[녹취: 오현자, 안양 평안동] “통일되면, 같이 나눠먹는데, 북한음식 이렇게 맛있는 걸. 좀 심심하기는 하네요. 그래도 싱겁게 먹으면 좋으니까. 그동안 못 먹어봤는데, 오늘 처음 먹어봤는데, 맛있네요.”

한편 이날 판매한 수익금은 앞으로 안양 지역의 탈북민들을 위한 행사기금으로 쓰이게 되는데요, 한국자유총연맹 안양시 지회의 전규중 지회장입니다.

[녹취: 전규중, 한국자유총연맹 안양시 지회장] “추후에 여행을 같이 한다든지, 안보현장 견학을 같이 한다든지, 연말 송년회를 같이 한다든지 그런 행사를 같이 하고 있습니다.”

[녹취: 현장음]

서울에서 VOA 뉴스 박은정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