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AIIB-ADB, 파키스탄에 2억 달러 첫 '협력 융자'


진리췬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 초재가 지난해 1월 베이징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참석했다. (자료사진)
진리췬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 초재가 지난해 1월 베이징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참석했다. (자료사진)

아시아개발은행(ADB)이 10일 파키스탄 고속도로 건설사업에 1억 달러의 차관을 제공하기로 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특히 파키스탄에 대한 이번 차관은 중국이 주도하는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과의 첫 협조융자를 방식으로 이뤄질 예정입니다.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도 이달 말쯤 이사회에서 역시 1억 달러의 융자를 승인할 예정입니다.

아시아개발은행은 이밖에도 영국 국제개발부가 3천400만 달러를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파키스탄의 이번 고속도로 건설은 펀자브 주에 4차선 도로를 연결하는 사업으로 아직 64킬로미터 구간에 대한 공사가 미완성으로 남아 있습니다.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은 중국이 영향력을 확대하는데 이용될 수 있다는 의혹 속에 그간 미국이 주도하는 세계은행과 일본이 주도하는 아시아개발은행의 경쟁으로 간주돼 왔습니다.

아시아개발은행의 나카오 다게히코 총재는 그러나 이는 아시아개발은행과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이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 사회기반시설을 강화하고자 하는 공동의 목표를 이루는 역사적인 사건이라고 평가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