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FAO '북한 올해 식량 부족분 69만4천t ...4년만에 최대'


북한 평안남도 태동군의 한 탁아소에서 어린이들이 식사를 하고 있다. (자료사진)
북한 평안남도 태동군의 한 탁아소에서 어린이들이 식사를 하고 있다. (자료사진)

한의 올해 식량 부족량이 4년 만에 최대 규모가 될 것이라고 유엔이 밝혔습니다. 지난해 북한의 곡물 생산량은 지난 2010년 이후 6년 만에 처음으로 감소했습니다. 김현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식량농업기구는 북한이 올해 외부 지원이나 수입으로 충당해야 할 식량 부족량이 69만4천t에 이른다고 밝혔습니다.

식량농업기구는27일 발표한 보도자료에서 2015/16 양곡연도 기준으로 북한 당국이 식량 부족분 가운데 30만 t정도를 수입으로 충당한다고 하더라도 여전히 39만4천t 가량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이 같은 식량 부족분 규모는 2011/2012 양곡연도 이래 최대 규모라고 지적했습니다.

식량농업기구는 세계정보∙조기경보국 (GIEW)과 유럽연합 연구팀이 공동으로 조사한 결과와 북한 당국이 발표한 지난해 곡물 생산량 규모를 토대로 이 같은 결론을 내렸다고 설명했습니다.

올해 식량 부족분이 예년에 비해 증가한 것은 지난해 곡물 생산량이 가뭄 등으로 감소한 데 따른 것입니다.

지난해 비료와 연료 공급이 부족했던 것도 곡물 생산량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고 식량농업기구는 지적했습니다.

식량농업기구가 27일 갱신한 ‘세계정보∙조기경보국 북한 식량 공급과 수요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북한은 쌀과 보리, 밀 등 곡류, 콩, 감자를 포함해 총 542만t의 곡물 (도정 전 기준)을 생산했습니다.

이는 전년도 590만t에 비해 9% 가량 감소한 규모이지만 앞서 유엔이 북한 당국의 발표를 인용해 공개한 수치보다는 다소 증가한 것입니다.

유엔은 지난 20일 발표한 ‘대북 인도주의 필요와 우선순위 보고서’에서 지난해 북한이 전년도에 비해 11% 감소한 총 506만t (도정 전 기준)의 곡물을 생산했다고 밝혔었습니다.

식량농업기구는 이날 보고서에서 특히 지난해 쌀 생산량은 190만t으로 전년도에 비해 26% 감소했고, 옥수수는 230만t으로 3% 가량 감소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런 생산량은 2010년 이후 6년 만에 처음 감소한 것으로, 올해 북한의 식량 상황은 이미 대부분의 주민이 영양 부족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예년에 비해 더욱 안 좋아질 것으로 식량농업기구는 내다봤습니다.

이에 따라 식량농업기구는 북한 정부와 평양주재 유엔 인도주의 국가팀에 기술 지원을 제공하고 있으며, 황해남북도 등 가뭄 피해 지역에 콩 씨앗과 이동식 물 펌프, 이륜 트랙터, 화학비료 등을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VOA 뉴스 김현진 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