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4차 핵실험, 증폭 기술 확보...다음은 수소탄 실험"


지난 1월 6일 평양 시민들이 대형 화면으로 북한 당국의 수소폭탄 핵실험 성공 발표를 보고 있다. (자료사진)
지난 1월 6일 평양 시민들이 대형 화면으로 북한 당국의 수소폭탄 핵실험 성공 발표를 보고 있다. (자료사진)

북한이 앞으로 적어도 세 차례 이상 추가 핵실험을 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습니다. 또 북한은 지난 4차 핵실험을 통해 증폭 기술을 확보했으며 이제 다음 수순은 수소폭탄 실험이라는 전망입니다. 서울에서 한상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의 국책연구기관인 국방연구원 이상민 연구위원은 현재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의 준비 상태만을 봤을 때 최소 세 번 이상의 핵실험이 가능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습니다.

이 연구위원은 1일 발간된 국방연구원의 ‘주간국방논단’에 게재된 ‘제4차 북한 핵실험의 기술적 평가 및 추가 핵실험 전망’이란 글에서 북한이 지속적으로 핵실험을 실시할 것이 명확하다며 이같이 내다봤습니다.

이 연구위원은 북한의 추가 핵실험이 가능성 면에서 증폭핵실험 2회, 수소폭탄 실험 1회 정도가 예상된다면서 5차 이후의 핵실험은 ‘시험용’이 아닌 본격적인 수소폭탄 핵실험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이 연구위원은 북한이 주장하는 ‘시험용’의 의미가 증폭핵실험이라고 했을 때 증폭핵실험이 완성되면 다음은 수소폭탄 핵실험을 하는 것이 일반적 순서라며 풍계리 핵실험장의 기존 남쪽 3번 갱도와 새로 굴착을 시작한 4번 갱도는 수소폭탄 핵실험 목적일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습니다.

3번과 4번 갱도는 위력이 큰 핵실험에 대비해 별도의 곁가지 갱도를 굴착하지 않은 단일 갱도일 수 있고 방사성 물질이 새는 것을 막기 위해 수평으로 진입해 다시 수직이나 경사지게 파고 내려갈 가능성도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연구위원은 이어 평안북도 영변의 5㎿e 흑연감속로가 삼중수소와 플루토늄 확보의 핵심수단인 만큼 제재나 협상을 통해 제거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동결이나 불능화 정도로는 사태가 반복될 가능성이 있고 또 5㎿e 흑연감속로가 북한에게 너무나 효용성이 높은 핵심 시설인 만큼 완전한 제거를 목표로 삼아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이 연구위원은 이를 위해 주변국의 외교가 절실하다고 덧붙였습니다.

이 연구위원은 아울러 지난 1월 4차 핵실험으로 북한이 핵무기 소형화에 필수적인 증폭기술을 확보한 것으로 평가된다면서 4차 핵실험은 처음부터 증폭핵무기를 시험할 목적이었을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습니다.

또 북한이 증폭핵무기 핵실험의 위력을 일부러 낮게 설정했을 가능성에 주목해야 한다고 이 연구위원은 말했습니다.

지난 3차 핵실험 당시 갱도 입구가 붕괴된 사례가 있는데 북한의 핵 개발자들이 3차 핵실험보다 위력이 높은 핵실험에 의해 추가 핵실험용 곁가지 갱도들이 붕괴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했을 것이라는 지적입니다.

이 연구위원은 또 핵실험 후 방사성 오염물질이 노출될 가능성을 우려해 20kt 이상의 핵실험은 자제했을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이 연구위원은 북한이 1차 핵실험 후 방사성 오염물질 누출을 문제 삼은 중국을 의식하고 있으며 핵 기술 노출을 차단하고 모호성을 유지하기 위해 2차 핵실험부터는 다중으로 가려 막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실제로 북한은 4차 핵실험 후 2시간 만에 성명을 발표하고 핵실험이 안전하게 실시되었으며 환경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고 강조했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한상미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