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이탈리아, ISIL 대응 연합군 무인기 자국 기지 사용 허용


22일 마테오 렌치 이탈리아 총리가 로마의 외신기자협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2일 마테오 렌치 이탈리아 총리가 로마의 외신기자협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탈리아는 수니파 무장조직 ISIL 소탕에 나서고 있는 미국 주도 연합군 소속 무인기들이 자국 공군기지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합의했다고 이탈리아 국방부 장관이 22일 밝혔습니다.

이번 합의는 방어 임무에만 해당되며 지난 주 연합군이 리비아 사브라타 지역의 ISIL 훈련소로 추정되는 곳에 공습을 가해 수십 명을 사살한 것과 같은 공격 행동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탈리아는 연합군의 임무가 지상 인력을 보호하는 방어적 행동일 경우에만 시칠리아 내 시고넬라 공군기지 사용을 승인할 예정입니다.

미국 관리들은 시고넬라 공군기지 사용을 위해 지난 1년여 동안 이탈리아를 설득해 왔다고 ‘월스트리트 저널’ 신문은 보도했습니다.

미국 관리들은 이탈리아에서 출격하는 무인기들이 공격 작전에도 이용될 수 있도록 요구하고 있지만, 이탈리아 당국은 국내 반대 여론을 의식해 이를 망설이고 있다고 이 신문은 전했습니다.

한편 이탈리아는 리비아 정부로부터 요청이 없을 경우 리비아에 대한 군사 공격에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거듭 밝혀 왔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