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강력한 제재 없으면, 북한에 잘못된 신호"


박근혜 한국 대통령이 19일 청와대에서 열린 영상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이 19일 청와대에서 열린 영상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은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한 강력한 제재가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북한에 핵실험을 해도 괜찮다는 잘못된 신호를 줄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서울에서 한상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은 19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미국 등 우방국들과 협력해 북한 핵실험에 대한 강력하고 포괄적인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 조치가 마련될 수 있도록 외교적 노력을 기울일 것을 한국 정부 당국자들에게 당부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이번에야말로 북한이 자신들의 잘못된 행동이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 확실히 깨닫게 해야 할 것이라며 강력한 대북 제재 조치가 나오지 못한다면 북한에 잘못된 신호를 줄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녹취: 박근혜 한국 대통령] “이번에도 강력하고 실효적인 조치들이 도출되지 못한다면 5차, 6차 핵실험을 해도 국제사회가 자신을 어쩌지 못할 것이다 하는 잘못된 신호를 북한에 주게 될 것입니다.”

박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유엔 안보리에서 대북 제재 결의안 논의가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시점에 나온 것이어서 주목됩니다.

미국과 한국, 일본 세 나라는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 강력하고 포괄적인 새로운 대북 제재를 결의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이와 함께 6자회담 수석대표 회동과 외교차관 협의회 등을 통해 중국 측에 대북 제재와 관련해 강력한 압박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미국이 한국, 일본 등 우방국들과 협의한 내용을 토대로 작성한 대북 제재 결의안 초안을 중국에 제시한 만큼, 중국은 조만간 구체적인 입장을 밝힐 것으로 관측됩니다.

한국 외교부 산하 국립외교원 김한권 교수입니다.

[녹취: 김한권 교수 / 한국 국립외교원 외교안보연구소] “대북한 핵실험에 대한 제재를 분명히 해야 된다고 모두 의견에 일치를 보이고 공조를 집중시켜 나가고 있는데, 중국만이 따로 다른 모습을 보일 수가 없기 때문에 중국은 이에 대해서 굉장히 많은 논의를 거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박 대통령은 또 북한의 국지도발 가능성을 감안해 확고한 군사 대비태세를 유지해야 한다면서 북한의 추가 도발이 있을 경우 즉각 응징할 수 있도록 만반의 대비태세를 갖출 것을 지시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이어 국가기간시설은 물론 사이버 공격 가능성에 대해서도 철저하게 대비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한상미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