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박근혜 한국 대통령, 남북 당국 간 회담 조속 개최 촉구


박근혜 한국 대통령이 5일 청와대에서 열린 통일준비위원회 제6차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이 5일 청와대에서 열린 통일준비위원회 제6차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은 북한에 8.25 합의에 따라 남북 당국 간 회담을 조속히 열자고 촉구했습니다. 또 남북 민간교류를 확대하겠다는 의지도 밝혔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은 5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통일준비위원회 제6차 회의에서 북한에 남북 당국 간 회담 개최를 촉구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남북한 동질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 8.25 남북 고위급 합의를 통해 열린 남북한의 통로를 지속적으로 넓혀가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녹취: 박근혜 한국 대통령] “8.25 합의에서 밝힌 대로 남과 북의 상호 관심사와 한반도의 미래를 위한 논의들을 하루속히 시작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남북한은 지난 8월 25일 고위 당국자 접촉에서 남북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당국회담을 서울 또는 평양에서 이른 시일 내에 개최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이후 8.25 합의사항 가운데 이산가족 상봉 행사 개최는 지난달 말 순조롭게 치러졌고 민간교류 활성화도 어느 정도 진전을 보이고 있지만 당국 간 회담은 아직 열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산가족 상봉 행사가 끝난 뒤 당국 간 회담이 조만간 개최될 것이라는 기대가 있었지만 북한 측이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지 않으면서 시기와 장소 등 구체적인 논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박 대통령은 또 남북 민간교류를 확대하겠다는 의지를 밝히며 이를 위한 당국 차원의 지원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70년 분단 역사를 마감하기 위해 남북한의 동질성 확보를 위한 노력을 해나가야 한다며 민간 차원의 교류와 행사를 통해 서로 가까워지고 민족의 정을 나눌 수 있는 기회를 넓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특히 남북 간 합의를 통해 남북 교류협력사무소를 설치하고 이를 통해 보건이나 의료, 재난안전 그리고 지하자원 등 남북 모두에 이익이 되는 분야로 협력을 확대해 나가자고 제안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또 한반도의 진정한 평화를 위해선 북 핵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선 안 된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핵 문제를 풀지 못한 채 시간이 흐를수록 위협은 더 커지고 미래세대에게 큰 짐을 안겨주게 될 것이라며 북한 비핵화에 강한 의지를 갖고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이끌어내는 데 외교적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북한 당국이 9.19 공동성명을 비롯한 기존 합의를 지키고 비핵화 의지를 분명히 하면서 대화의 길로 나올 것을 거듭 촉구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이와 함께 한반도 통일을 위해선 한국 국민들 사이에 뚜렷한 역사관의 확립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녹취: 박근혜 한국 대통령] “통일을 앞두고 있는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것은 우리나라에 대한 강한 자긍심과 역사에 대한 뚜렷한 가치관입니다. 이것이 선행되지 않으면 통일이 되기도 어렵고 통일이 돼도 우리 정신은 큰 혼란을 겪게 되고 중심을 잡지 못하는 그래서 결국 사상적으로 지배를 받게 되는 기막힌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박 대통령의 발언은 한국 정부와 여당이 최근 역사교과서 발행체계의 기존 검인정 방식을 폐지하고 국정화를 추진하면서 정치권과 시민사회에서 갈등이 촉발된 가운데 국정화를 통한 역사관 확립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박 대통령은 지난달 27일 국회 시정연설에서도 대한민국의 정체성과 역사를 바로 알지 못하면 문화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다른 나라의 지배를 받을 수 있고 민족정신이 잠식당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박 대통령의 이런 잇단 발언은 현행 검인정 체제 하의 역사교과서들이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훼손하고 북한체제를 일부 옹호하는 이른바 좌편향 교과서라는 비판적 인식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관측입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