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일중 정상회담 “의미있는 6자회담 재개 노력”


박근혜 한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리커창중국 총리가 1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6차 한·일·중 정상회의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리커창중국 총리가 1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6차 한·일·중 정상회의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그리고 리커창 중국 총리는 1일 한국 청와대에서 삼국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삼국 정상회담은 지난 2012년 9월 일본이 센카쿠 열도, 중국이름으론 댜오위댜오를 국유화 하면서 중-일 갈등이 심화되고 한-일 간에도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 과거사 갈등이 커지면서 3년 반 동안 중단됐다가 이번에 우여곡절 끝에 다시 열린 겁니다.

박 대통령은 정상회담이 끝난 직후 가진 공동 기자회견에서 이번 정상회담이 동북아 역내 평화와 번영에 중요한 틀인 3국간 협력체제가 복원됐다는 점에서 역사적 의미가 크다고 평가했습니다.

세 나라 정상들은 이번 회담에서 동북아평화협력 공동선언을 채택했습니다.

정상들은 공동선언에서 평화로운 방식으로 한반도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을 이루기 위한 의미있는 6자회담 재개를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습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입니다.

[녹취: 박근혜 한국 대통령]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유지가 공동의 이익에 부합한다는 점과 북한의 비핵화 목표를 확고히 견지해야 한다는 점을 재확인하고 의미 있는 6자회담의 조속한 재개를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정상들은 또 유엔 안보리 결의와 9.19 공동성명 상의 국제적 의무와 공약이 충실히 이행돼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특히 한반도에 긴장을 조성하거나 관련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 어떠한 행동도 반대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아베 총리와 리커창 총리가 남북간 신뢰 구축과 교류 그리고 협력 강화를 통해 분단을 극복하고자 하는 한국 정부의 구상을 높이 평가했다고 밝혔습니다.

박 대통령은 이와 함께 역사를 직시하고 미래를 지향해 나간다는 정신을 바탕으로 지역 평화와 안정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세 정상은 이에 따라 3국 협력을 제도화해 동북아 평화협력 구현에 공동노력하자는 데 합의했습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입니다.

[녹취: 박근혜 한국 대통령] “이와 관련해 삼국 정상회의를 정례화하고 삼국 협력 사무국의 역량을 강화하며 삼국 정부간 협의체를 확대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아베 총리는 일본의 중요한 과제인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중 두 정상에게 강하게 호소했다며 북한의 도발적인 행동 자제, 유엔 안보리 결의와 9.19 공동성명 준수 그리고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삼국 공조의 중요성을 확인한 것은 커다란 성과라고 평가했습니다.

아베 총리는 또 이웃나라인 일본과 한국, 중국 간에 어려운 문제들이 있었지만 정상회담 개최를 추진해야 한다고 누차 말해왔다며 내년엔 일본이 의장국으로 삼국 정상회담을 주최하게 돼 이번 회의의 전향적인 논의를 출발점으로 내년 회의에서 결실을 맺을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이에 대해 리커창 총리는 역사를 직시하고 미래를 지향하며 역사를 비롯한 민감한 문제를 타당하게 처리하는 데 대해 세 나라가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리 총리는 전쟁은 인류의 실패이고 평화는 인간의 올바른 길이라며 3국 협력 체제나 정상회의 체제에 다시 파장이 생기거나 양자 또는 3자 관계에서 우여곡절이 생기는 것을 바라지 않는다고 강조했습니다.

리 총리의 이런 발언은 과거사와 영토문제로 3국 협력이 중단된 것을 우회적으로 비판하고 미국이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아시아재균형정책을 추구하는 가운데 미국의 동맹국인 일본이 집단자위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안보 법제를 정비한 데 대해 경계심을 내비친 것으로 풀이됩니다.

세 정상은 이와 함께 새로운 경제 성장 동력을 창출하기 위한 협력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그 일환으로 삼국간 자유무역협정 협상을 가속화하고 역내 포괄적경제동반자 협정(RCEP)도 성사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기로 했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