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터뷰: 한국국립외교원 이상숙 교수] 박근혜 대통령 중국 전승절 참가 배경과 의미


박근혜 한국 대통령 (자료사진)
박근혜 한국 대통령 (자료사진)

한국의 국제정치 전문가와 함께 박 대통령의 중국 전승절 행사 참가 결정 배경과 의미 그리고 파장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한국 국책연구기관인 국립외교원의 이상숙 교수가 전화로 연결돼 있습니다.

[인터뷰] 한국 국립외교원 이상숙 교수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8:29 0:00


문) 먼저 박근혜 대통령이 중국 전승절 행사에 참가하기로 결정하기 까지 고려해야 할 외교적 변수들이 많았는데요, 이런 결정을 하게 된 주된 이유를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문)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이 행사에 불참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박 대통령의 이런 결정이 미-한 관계에 미칠 영향에 대해선 어떻게 보시는지요?

문) 청와대는 박 대통령이 열병식에 참여할 지 여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발표했습니다. 열병식 참여 여부가 왜 주목을 받는 건가요?

문)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참석 가능성은 현재로선 매우 낮다는 관측입니다. 박 대통령만 참가할 경우 북한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문) 북한이 10월 당 창건 70주년 기념일에 즈음해 대형 도발을 일으킬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지 않습니까? 박 대통령의 이번 방중이 이 부분에 대해선 어떤 영향을 줄까요?

문) 아베 신조 일본 총리도 이번 행사에 참석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요, 올 가을 한-중-일 3국 정상회담이 개최될 가능성에 대해선 어떻게 보시는지요?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