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WFP, 홍수 대비 북한에 나무 7백만 그루 식수


지난 6월 북한 평안북도 삭주군 압록강변에서 북한 주민들이 밭일을 하고 있다. 압록강 건너 중국 측에서 촬영한 사진. (자료사진)
지난 6월 북한 평안북도 삭주군 압록강변에서 북한 주민들이 밭일을 하고 있다. 압록강 건너 중국 측에서 촬영한 사진. (자료사진)

유엔 세계식량계획 WFP가 홍수 등 자연재해에 대비해 북한에 7백만 그루의 나무를 심었습니다. 이미 자연재해로 피해를 입은 농경지를 복구하고 강둑과 관개 수로를 재정비하는 사업도 진행했습니다. 김현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세계식량계획은 최근 북한 4 개 도 1천3백72 헥타르에 달하는 산간지역에 나무 7백만여 그루를 심었다고 밝혔습니다.

세계식량계획은 4일 발표한 사업보고서에서 홍수 등 자연재해에 대비해 유엔 식량농업기구 FAO와 북한 국토환경성, 농업성과 협력해 나무를 심었다고 밝혔습니다.

세계식량계획은 또 5 개 시.군에서 3 건의 소규모 산림농법 사업도 진행했습니다.

이번 식수와 산림농법 사업은 지난 4월 1일부터 6월 말까지 3개월 동안 진행됐으며, 북한 주민 1만 3천여 명이 동참했습니다.

세계식량계획은 이 사업으로 농경지 1천300 헥타르와 관개 수로 15 km, 저수지 2 개, 우물 240여 곳이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이들 사업의 궁극적인 목표는 농경지를 보호하고 주민생활을 개선하는 것이라고 세계식량계획은 덧붙였습니다.

세계식량계획은 또 이 기간 중 이미 자연재해로 피해를 입은 지역의 관개 수로를 복구하고 강둑을 재정비 하는 사업도 진행했습니다.

세계식량계획은 춘궁기인 3월부터 8월 사이 자연재해에 대비해 관련 시설을 재정비하고 복구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세계식량계획은 지난 1995년부터 북한 취약계층을 위한 영양지원 사업을 시작해 지금까지 460만t 이상의 식량을 지원했습니다.

특히 지난 6월 말 종료 예정이었던 대북 영양지원 사업을 올해 말까지 6개월 연장해 취약계층 180만 명을 대상으로 영양강화식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상 지역은 함경남북도와 평안도, 강원도 등 8개 도와 남포 시 등 9 개 행정구역의 69개 시, 군입니다.

한편 세계식량계획은 대북 영양지원 사업에 약 1억6천7백80만 달러가 필요하지만 실제 모금액은 3일 현재 목표액의 49% 수준인 8천290만 달러라고 밝혔습니다.

VOA 뉴스 김현진 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