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유엔 인권사무소 타격 대상"...한국 "위협 멈춰야"


25일 북한 반미 교양시설인 황해남도 신천박물관에서 '복수결의모임' 행사가 진행되고 있다. (자료사진)
25일 북한 반미 교양시설인 황해남도 신천박물관에서 '복수결의모임' 행사가 진행되고 있다. (자료사진)

한국 정부는 북한의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조평통이 유엔 인권기구 서울사무소 개소와 관련해 남측을 위협한 데 대해 강한 유감의 뜻을 밝혔습니다. 서울에서 박병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 통일부 당국자는 25일 북한이 인권 문제에 대한 한국 정부와 국제사회의 우려에 비난과 위협으로 대응할 것이 아니라 주민들의 인권을 실질적으로 증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당국자는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조평통이 최근 문을 연 유엔 인권기구 서울사무소에 대한 험한 위협과 비난에 대해 ‘개탄한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이에 앞서 북한 조평통은 성명을 내고 남측이 유엔 북한인권사무소라는 화근을 끌어들여 남북관계가 더 이상 수습할 수 없는 파국으로 치닫게 됐다며 비난했다고 25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습니다.

조평통은 성명에서 유엔 인권기구 서울사무소를 ‘타격 대상’이라고 지적하는 등 위협적인 용어를 서슴지 않았습니다.

북한 외무성도 지난 23일 담화에서 유엔 북한인권사무소 개소는 자신들의 존엄과 체제에 도전하는 특대형 정치적 도발행위라고 비난했습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에 대해 한국 정부는 국제사회와 함께 북한 주민들의 인권 상황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유엔 인권기구 서울사무소는 유엔이 직접 설치해 운영하는 국제기구로 유엔의 자체 예산과 인력으로 운영된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런 차원에서 한국 정부는 지난해 4월 유엔의 제안을 존중해 유엔 인권기구 서울사무소 설치에 동의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 당국자는 유엔 인권기구 서울사무소에 북한인권 관련 자료를 제공하는 등 정부 차원의 협조가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 협조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유엔 인권기구 서울사무소의 북한 관련 자료수집과 관련해 한국 정부가 어떤 방식으로 협조할지는 아직 구체적으로 결정되지 않았다고 이 당국자는 덧붙였습니다.

이 당국자는 또 유엔 인권기구 서울사무소가 ‘하나원’ 에서 정착교육을 받는 탈북자들과 접촉하는 문제는 유엔 인권기구의 요청이 있으면 그때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서울에서 VOA 뉴스, 박병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