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박근혜 한국 대통령 "북한 서해상 도발시 단호히 응징"


박근혜 한국 대통령(오른쪽 세번째)이 12일 청와대에서 열린 외교안보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오른쪽 세번째)이 12일 청와대에서 열린 외교안보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은 오늘 (12일) 북한의 서해상 조준타격 위협에 대해 도발엔 단호하게 응징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또 북한의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 사출시험에 대한 대응책 마련도 강조했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북한이 서해상에 일방적으로 설정한 ‘해상분계선’을 침범하는 한국 측 함정을 예고 없이 조준타격하겠다고 한 최근 위협에 대해 군사 대비태세를 철저히 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또 만약 북한이 도발할 경우에는 단호하게 응징하라고 밝혔습니다.

박 대통령은 12일 청와대에서 외교안보장관회의를 열어 이같이 말했다고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습니다.

박 대통령은 또 북한의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 SLBM 사출시험에 대해선 유엔 안보리 결의가 북한의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모든 발사를 금지하고 탄도미사일 프로그램과 관련한 모든 활동을 중단시키고 있다며, 북한의 SLBM 개발은 한반도는 물론 동아시아의 안정을 저해하는 심각한 도전이라고 우려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그러나 북한의 미사일 위협에 대비해 한국 군 당국이 구축하고 있는 이동식 미사일 선제적 방위체계인 ‘킬 체인’과 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인 ‘KAMD’를 보완하면 충분히 대응이 가능하다며 대응책 마련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이와 함께 북한의 잇단 도발적 행동에 대해 미-한 동맹 차원의 강력한 억제력을 유지하고 국제사회와의 공조 노력도 더욱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노광일 한국 외교부 대변인은 12일 정례 기자설명회에서 북한의 SLBM 수중 사출시험 성공 발표에 대해 국제사회의 대응 방향에 대해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노광일 외교부 대변인] “미국 등 우방국과의 협의를 기초로 국제사회의 대응 방향에 대해서 다각적으로 우리가 검토하고 있습니다. 거기에는 UN 안보리라고까지 표현할 필요는 없지만 UN에 관련된 것도 포함되고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박 대통령의 이번 외교안보장관회의 주재는 지난해 5월 북한이 연평도 해상에서 초계 임무를 수행 중이던 한국 고속함에 포격을 가한 이후 1년 만의 일입니다.

박 대통령은 지난 2013년 개성공단 사태와 장성택 전 북한 국방위원회 부위원장 처형 등을 계기로 지금까지 다섯 차례 외교안보장관회의를 열었습니다.

이날 회의에는 청와대에서 이병기 비서실장과 김관진 국가안보실장, 김규현 국가안보실 1차장, 주철기 외교안보수석이, 정부에서는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한민구 국방부 장관, 홍용표 통일부 장관 등이 참석했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