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김정은 방러 불발...양국 관계 큰 영향 없을 듯"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인민군 제5차 훈련일꾼대회 참가자들과 기념사진을 찍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일 보도했다. 촬영 날짜는 최근이라고 밝혔다. (자료사진)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인민군 제5차 훈련일꾼대회 참가자들과 기념사진을 찍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일 보도했다. 촬영 날짜는 최근이라고 밝혔다. (자료사진)

러시아에서 열리는 제2차 세계대전 승전 행사에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참석하지 않기로 하면서 앞으로 북-러 관계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일로 두 나라 사이에 감정적 앙금은 남을 수 있지만 기존 협력관계에 큰 영향을 주진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많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지난달 30일 러시아는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러시아 전승절 행사 불참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사태로 국제사회 제재에 직면한 러시아는 김 제1위원장의 방러를 외교적 타개책으로 공을 들였지만 북한이 끝내 불참을 통보함으로써 양국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습니다.

한국 정부 관계자는 ‘VOA’와의 전화통화에서 러시아가 일찌감치 김 제1위원장의 참석을 기정사실처럼 밝혀 온 만큼 행사를 열흘도 채 남기지 않은 시점에서 나온 북한의 불참 통보는 러시아로선 체면을 구긴 결과라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나 김 제1위원장의 불참 발표 이전과 이후 양국의 표정은 외관상 큰 차이가 없습니다.

러시아 언론들은 김 제1위원장의 불참을 비판하는 기사를 내보내기도 했지만 러시아 당국은 이번 일로 북-러 간 경제협력 합의가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4일 러시아의 전략 무력 강화 움직임을 높이 평가하고 노동절 경축 모습을 전하는 등 북한 매체들은 평소와 다름없이 러시아에 우호적인 보도를 하고 있습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 대학교 교수는 김 제1위원장이 한반도 긴장 상황을 고려해 안방을 비워둔 채 러시아로 가는 게 부담스러웠을 것이라며 이런 내부 사정 때문이라면 북-러 협력 기조에 영향을 줄 사안은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 “직접 김정은 제1위원장이 가지 않아 러시아 입장에서 조금 서운한 입장을 가질 수 있겠지만 형식적이지만 대외적 수반인 김영남 상임위원장이 감으로써 북-러 관계에는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 정부 관계자는 김 제1위원장의 불참 배경에 대해 북한이 러시아로부터 얻으려던 것을 얻지 못했기 때문일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북 핵 문제에서의 북한 입장 지지나 상당 규모의 경제 지원 등을 바랬지만 러시아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을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차두현 경기도지사 외교정책특보는 김 제1위원장의 불참 이유에 대해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성사 자체가 힘들었거나 회담 성과로 내놓을 만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때문으로 분석했습니다.

다만 북한이 대외적 국가수반인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을 대신 보내기로 한 것으로 미뤄 북-러 간 기존 협력관계에 제동이 걸릴 가능성은 낮게 봤습니다.

[녹취: 차두현 경기도지사 외교정책특보] “당장 발표할 수 있는 데 대한 충분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고 양자 간 정상회담을 할 시기가 되지 않았다고 봤기 때문에 김정은 다음 급 즉, ‘넘버 2’ 급을 보내는 선에서 외교적 예의를 차리고 다음을 보자는 움직임이 있었을 가능성이 가장 크다고 보고요.”

차 특보는 북-러 관계가 이번 일을 계기로 악화된다면 중국과의 관계도 좋지 않은 북한은 외교적 고립에 빠질 수 밖에 없다며 김 제1위원장이 그런 선택을 할 가능성은 낮다고 말했습니다.

한국 정부 관계자는 외교적 고립이라는 동병상련의 상황에서 북한은 중국을 대체할 파트너로, 러시아는 동진정책의 협력자로 서로를 필요로 하고 있다며 속도 조절은 있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협력관계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