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남북한 개성공단 임금 추가 협의, 북측 사정으로 무산


서울의 개성공단기업협회 (자료사진)
서울의 개성공단기업협회 (자료사진)

남북한은 오늘 (27일) 개성공단 북한 근로자들의 임금 인상 문제와 관련해 추가 협의를 이어갈 예정이었지만 북한의 사정으로 무산됐습니다. 서울에서 김은지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 통일부는 27일 남한의 개성공단관리위원회와 북한의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이 만나 개성공단 임금 인상 문제를 협의하기로 했지만 북한의 사정으로 불발됐다고 밝혔습니다.

한국 통일부 관계자는 북측 관계자들이 이날 평양에서 개성으로 복귀하지 않은 것으로 안다며, 28일이라도 추가 협의를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남측의 관리위원회와 북측 총국은 지난 24일 담보서 문구를 조정하기 위한 1차 협의를 가진 뒤 27일 추가 협의를 이어갈 예정이었습니다.

임병철 통일부 대변인의 관련 설명입니다.

[녹취: 임병철 통일부 대변인] “협의에 있어서 둘 주안점은 북측이 요구하고 있는 담보서 문안과 관련해서 북측과 협의를 진행해 나갈 예정입니다. 그래서 일단 담보서에 관련된 협의를 한다는 것은 연체료에 대한 협의가 주되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북한은 개성공단 임금 지급 마감일을 맞아 입주기업들에게 기존 임금을 받으면서 북한이 요구한 인상액에 대한 차액을 추후 지불하겠다는 확인서를 요구했습니다.

한국 통일부에 따르면 123개 입주기업 가운데 북측에 3월 분 임금을 지불한 기업은 18곳으로 파악됐습니다.

한국 통일부는 북한의 담보서 요구는 수용할 수 없다며, 한국 정부의 지침을 어긴 기업들에 대해 사실관계 확인을 거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할 방침입니다.

한국 통일부는 이와 함께 북한이 요구하는 74 달러로의 인상 방침은 제도 개선에 해당하는 부분이므로, 이는 남북 당국 간 협의 등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북한은 남측 관리위원회의 요청으로 당초 20일이었던 임금 지급시한을 24일로 연장했습니다.

개성공단 입주 기업들은 28일 긴급 이사회를 열고 추가 대책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은지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