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유엔 북한인권사무소 내년 3월 서울 설치 추진


지난 3월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유엔 북한인권 조사위원회가 북한의 인권 상황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하고 있다. (자료사진)
지난 3월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유엔 북한인권 조사위원회가 북한의 인권 상황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하고 있다. (자료사진)

북한인권 상황을 감시하기 위한 유엔 북한인권 현장사무소 설치가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유엔과 한국의 관계 당국은 내년 3월을 목표로 마무리 작업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가 유엔 북한인권 현장사무소를 내년 3월 서울에 설치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서울시 관계자는 23일 ‘VOA’와의 전화통화에서, 마루즈키 다루스만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이 지난달 방한했을 때 한국 정부에 내년 3월 사무소를 설치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말했습니다.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는 한국 외교부, 그리고 서울시와 북한인권 현장사무소를 서울글로벌센터 빌딩에 설치하기 위한 실무협의를 해 왔고 가급적 내년 3월 열리는 유엔 인권이사회 이전에 개설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유엔 측과 시설 임대와 관련한 계약조건을 놓고 막판 조정 작업을 벌이고 있다며 외교부의 유치협정 작업과 진행 속도를 맞춰 마무리하려고 한다고 밝혔습니다.

한국 외교부 당국자도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가 내년 3월로 목표를 정한 것은 맞지만 사무실을 개설하려면 한국 정부와 유치협정을 맺어야 하기 때문에 정확한 개설 시점은 유동적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와 한국 정부는 북한인권 현장사무소에서 일할 직원들에 대한 특권면제 범위 등에 관한 유치협정 초안을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한인권 현장사무소는 국제기구의 지역사무소이기 때문에 직원들에게 외국 공관에 준하는 혜택을 주도록 돼 있습니다.

스위스 제네바에 본부를 둔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는 북한인권 현장사무소에 5-6 명의 직원을 파견할 예정입니다.

북한인권 현장사무소는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가 지난 2월 발표한 북한 인권보고서에서 북한 인권피해자 등과의 지속적인 만남과 자료 축적을 위해 현장기반 조직을 설치할 것을 권고한 데 따라 추진돼 왔습니다.

지난 18일 유엔총회가 채택한 북한인권 결의에는 북한인권 상황에 대한 감시 강화와 기록 유지를 위한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의 현장 기반조직의 한국 내 설치를 환영한다는 내용이 포함되기도 했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